-국내에서 의약바이오분야가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상기 센터장 |
-의약바이오 분야의 교육 방향은?
의약공학과를 예로 든다면 학과 차원에서 의료, 의약, 바이오 특성화에 따라 관련 교과목을 통해 의약공학분야의 핵심 인재양성과 의약학 관련산업 전문 공학기술자 양성, 졸업생의 관련 분야 산업 취업기회 확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의 취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약정보사(MR, Medical Representative: 한국제약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약무사, 생물공학기사, 화학분석사, 변리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의약분야 기술거래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겠다.
-의약바이오 분야의 진로를 전망한다면?
재학생들이 졸업하게 되면 아무래도 의약바이오 전문대학원 또는 유학을 통한 해외 대학원 진학, 국내 유수의 제약회사, 화장품회사, 기타 바이오 관련 회사, 국공립 관련기관, 공무원, 기타 연구 관련 전문직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대학과 협약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주)종근당, 한미약품, 부광약품, (주)중외제약, (주)동아제약 등 국내 유명 관련 업체에서도 학생들의 수준에 놀라 학생들을 추천해 달라는 요구가 줄을 잇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굴지의 제약회사와 연구소 대학병원 등 총 130개 회사와 협약을 체결한 바 있어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폭은 넓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