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섭 국제공인재무설계사 |
은퇴 이후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경제적인 부분이다. 지금까지 준비해 온 저축 등이 은퇴 후 생활에 충분할 것인지 아니면 얼마나 더 저축해야 할지 모르고 막연히 은퇴 후의 생활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언론을 통해 고령화 사회에 대한 우려 표명에 많은 사람이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그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있다.
즉, 은퇴 후 생활을 위해 투자한다면 적절한 투자대상이 무엇이고, 이들 투자로부터 예상되는 투자수익은 어느 정도로 예상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 예상하는 것이 적절한지 알고 싶어한다.
또 앞으로의 경제상황 변화에 따라 어떻게 자산의 구성을 바꿔 은퇴 후 생활에 대응할 것인지 역시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이 미래를 걱정한다.
은퇴설계에 대해 조언과 점검해 줄 재무설계사를 찾아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재무설계사는 자문을 통해서 앞으로 필요한 은퇴자산이 얼마인지를 계산해주고, 은퇴자산을 위해 적절한 저축액과 투자상품을 선정해 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재무설계사는 고객의 자산을 은퇴설계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다시 구성해주며, 또한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은퇴설계가 되도록 충실한 자문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은퇴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비상 예비자금은 가졌는지, 그리고 위험관리 측면에서 예측할 수 없는 사고나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험은 잘 준비돼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은퇴설계프로세스는 재무설계사와 관계정립, 은퇴목표 설정 및 정보수집, 계산 및 분석, 포트폴리오 구성과 투자제안, 실행, 모니터링의 6단계로 이뤄진다.
먼저 관계정립을 통해 재무설계사가 제공할 서비스의 형태와 범위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 신뢰다. 은퇴목표 설정 및 정보수집에서는 은퇴 후를 위한 준비자산에 대해 평가하고, 은퇴 시점, 희망 생활수준 파악, 희망 거주지역 등의 목표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다.
계산 및 분석에서는 부족한 은퇴자산을 위한 추가 저축액을 계산하고, 포트폴리오 구성과 투자제안에서는 추가저축액이 어떤 투자 상품군으로 투자돼야 하고, 그 추가저축이 은퇴자산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조정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실행은 금융상품을 선택해 투자하는 단계인데, 문제는 확정금리형 투자상품, 채권, 그리고 주식 등은 국가 간의 금융환경이나 경제발전 과정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조차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투자의 여러 가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월이나 분기와 같이 일정한 기간별로 고정된 금액을 계속해 투자하는 정액분할투자법(Dollar Cost Averaging)을 사용하길 바란다.
정액분할투자법은 위험자산을 일정한 금액 단위로 계속해서 투자하도록 하므로, 주식은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많이 사도록 하며,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을 덜 사게 한다. 마지막으로 모니터링의 주요 목적은 투자목적, 포트폴리오 전략, 수익률 등을 점검하고 측정해 투자계획을 유지·재조정하기 위함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