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상현 대전삼천중학교 교장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이같은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변화와 교육적 합의를 토대로 정의한 다양한 교사가 수행하는 역할, 교사에 대한 학생의 기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를 바탕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이란 같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된 행동양식이나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행동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책임과 직무를 가지며, 그에 따른 직무를 수행해야 하고 또한 사회적인 책임과 기대가 있다.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성숙하도록 도우는 일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자 자신이 먼저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학생들에게 사람다운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뚜렷하고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건전한 가치 의식과 윤리적 태도를 갖게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사업에 생애를 건 교육자에게는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이 요청된다. 교육은 인간 형성을 위한 전문적 과업인 만큼 교육자는 무엇이 올바른 교육이며, 내가 교육을 통하여 이루려는 이상적 인간상은 어떤 것이며, 어떤 자세를 가지고 교육에 임하는가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것이다.
최근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사의 수업운영능력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은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 관심은 점차 다양해지는 데 반해 교사들이 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원인은 교사 양성제도의 결함이나, 교사의 기본적인 자질 부족, 효율적인 연수 시스템의 미비 등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지만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서지 못한다'라는 격언과 같이 교사의 질을 높여야만 해소되고 구성원 모두가 느끼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교실은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과 교육활동으로 학생의 만남이 이뤄지는 현장이며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실천되는 곳이다. 교실에서는 수많은 활동이 이뤄지며 수업은 교사의 일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다.
21세기 미래의 성공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감탄할 수 있는 감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실수업을 개선하는 방안으로는 교사의 교육적 마인드 함양,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장학,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외적 환경 조성, 수업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이 있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사들이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면 '와우!'하면서 학생들이 행복해하는 교실이 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