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정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교수 |
예인의 전유물이었던 성형수술은 이제 우리나라 여대생의 절반 이상이 경험했을 정도로 보편적인 일이 되었다. 많은 여성들이 성형수술을 통해 오랜 콤플렉스에서 탈출, 자신감을 가지고 당당히 생활할 수 있게 됐지만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부작용이 생겨 고통받는 경우도 그만큼 더 많아졌다.
성형수술을 한 여성의 76%가 재수술을 결심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을 정도다.
수술 자체가 부담스럽거나, 수술 후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올까봐 걱정되거나, 수술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고 싶어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이 한방성형이다.
칼을 안대고도 자연스럽게 예뻐질 수 있다는 장점으로 한방성형이 각광받고 있으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한방성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한방성형의 원리는 침을 이용해 경혈, 경락, 경근(근육)을 자극, 기와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건강과 아름다움을 되찾는 것이다.
현재 널리 시술되고 있는 한방성형은 통혈 자락술, 약침 주입 요법, 약실 자입요법 등 세가지로 나뉜다. 통혈 자락술은 침을 이용한 시술이며, 약침 주입요법은 증류 정제된 약제를 혈자리에 주입하는 방법이며, 약실 자입 요법은 침안에 실이 들어있는 약실을 자입하는 방법이다.
이 중 약실 자입 요법에서 사용하는 약실은 2~6개월 동안 서서히 몸 안에서 분해가 되는 실로써, 오랜 유침으로 인한 자극의 극대화를 통해 인체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유도하는데 사용된다.
약실 자입 요법은 자극이 약하고, 지속력이 떨어지는 일반 침법을 보완하여, 한방성형 붐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경혈에 매입된 약실은 피부, 근육, 관절에 존재하는 치료 반응점을 자극하여 말초 수용기에 생긴 흥분이 신경 중추에 전해지고 반사적으로 생체조직을 정상화하려는 자생력과 활동력을 향상시켜줘 자연스런 리프팅의 효과가 있다. 얼
굴처짐, 주름 등을 개선하여 한방 얼굴성형을 동안성형이라 부르기도 한다.
한방성형은 일반 성형외과의 수술과는 달리 전신마취, 절개 등의 처치 과정이 없다. 따라서 수술 과정에서의 전신마취 쇼크, 과다 출혈, 보형물 이상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으나, 소독과 안전에는 주의를 요한다. 또
한 한방성형은 몸의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시술 횟수(4~8회)가 양방시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은 한계가 있으나, 시간을 투자한 만큼 그 효과도 반영구적이다.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자신에게 숨어있는 아름다움을 최대한 밖으로 끄집어 내기를 원한다면, 한방성형을 권할 만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