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가진 5월 정례브리핑에서 “(도시철도 2호선) 노선 문제는 어떻게 해도 시민들이 모두 만족할 수는 없다”고 말하고 “각 자치구에서 역사를 만들고 경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모두 수용하기는 쉽지 않다”며 합리적 노선을 선정할 것을 강조했다.
염 시장은 또 “2호선 노선은 진잠~서대전네거리~대동오거리~중리네거리~정부청사~유성네거리~진잠까지 37km를 순환형으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차종은 경량전철인 자기부상열차를 고가와 지하방식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염 시장은 특히 “1단계 구간 노선길이와 지하화 범위를 놓고 고민 중”이라며 “진잠~유성네거리(28.6km) 중 대동천에서 동부네거리까지 3km를 지하화해 노선길이를 우선하는 1안과 진잠~정부청사(21.9km) 중 서대전네거리에서 동부네거리까지 5.7km를 지하화해 지하화를 우선하는 2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달 말까지 국토해양부 협의 및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추진방안을 종합검토하고 다음 달 3일 시민공청회 등의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내달 말 기본계획 확정 및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세종시 탈락설에 대해 “정부가 평가과정의 비공개 원칙을 내세우고 있고, 세종시는 대전권역으로 간주해 별도 선정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어 세종시 탈락 및 충청권 조성 무산을 전제로 한 3개 시도의 입장표명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초 3개 시도 합의사항은 과학벨트의 충청권 조성이란 대원칙 아래 충남의 세종시, 대전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충북의 오송·오창을 연결하는 C벨트 구축이 핵심내용으로 이에 기초한 공조의 틀은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현재 과기부와 과학벨트위원회, 타 시도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충청권 공조를 통한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를 위해 때로는 강력한 투쟁으로 때로는 내실을 다지는 강-온 전략으로 대응하겠다”며 “정부의 과학벨트 후보지 발표를 보고 3개 시도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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