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모양과 우아한 향으로 수천년 동안 인류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어서 고대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고대 페르시아 시대부터 벌써 재배되었을 정도입니다.
로마시대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사랑을 받기 시작했는데 폭군으로 유명했던 네로황제가 특히 좋아했습니다. 하룻밤 식사를 위해서만 15만 달러, 우리 돈으로 1000원씩만 계산해도 1억5천만원이 넘을 정도로 많은 장미를 소비했다고 합니다.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역시 장미를 좋아해서 궁전에서 향연을 열 때면 바닥에 장미꽃을 1m 이상 두껍게 깔았을 정도라고 합니다.
클레오파트라에게 빠진 안토니오가 로마군에 패하여 죽을 때 남긴 말이 “무덤에 장미꽃을 뿌려 달라”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18세기 불가리아 카잔루크 지방에서 나오던 장미유는 ‘액체 황금’이라 불릴 정도로 귀하게 여겨지다보니 현재 시가로 1kg에 1000만원 이상을 호가할 정도였습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장미 품종만 2만 5000여종. 붉은색과 흰색부터 노랑과 분홍으로까지 다양하지만 파란 장미만은 만들 수 없습니다. 장미 자체에 파란색소를 지닌 유전자가 없기 때문이어서 영어로 blue rose, 파란 장미는 ‘있을 수 없는 일’, ‘말도 안되는 일’ ‘거짓말’과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장미하면 사랑과 관능, 유혹이 떠오르지만 침묵, 비밀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서양의 회의 장소에 장미가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 것도장미가 비밀을 상징하기 때문.
향수 1온스(28.3g)를 만들기 위해서는 1톤의 장미꽃 잎이 필요하며 장미 향기는 사람을 달래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긴장을 해소하는 항불안 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 항박테리아 효과에다 갱년기 우울증과 같은 폐경기 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에 효과가 좋아서 베갯잎에 장미오일을 조금 떨어뜨리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온라인뉴스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