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연구개발인력교육원(KIRD)에 따르면 국가R&D인력에 대한 체계적 교육을 지원할 방침이다.
KIRD는 출연연 연구·행정인력을 위해 기초 및 산업 기술연구회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교육지원을 위해 출연연 전문가를 활용한 과정별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 출연연 주도의 과정기획을 다음달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또 출연연 및 대학에 종사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책임자 및 참여연구원의 역량강화와 연구사업의 효율적인 수행관리를 위해 필요한 내용 중심으로 권역별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국가 R&D인력양성 분야에도 이러닝 시스템이 도입된다.
국가 R&D인력에 대한 상시교육시스템을 구축키 위해 오는 5월부터 이러닝 시스템을 정규 교육과정에 도입할 예정이다.
KIRD는 본격적인 온라인 교육에 앞서 산업기술진흥협회와 과학글쓰기, 연구노트 작성, 경제·경영기초 등 6개 과정 시범운영을 실시 중이다. KIRD는 또 영어논문작성, 프레젠테이션, 공학회계, 전략적 사고 기획 4개 온라인 과정의 추가 개발을 추진 중이다. 5월부터는 교육원이 제공하는 전체 50개 강좌 중 20개를 선별해 온라인으로 서비스할 방침이다.
이같은 온라인 교육은 출연연의 온라인교육 선호경향을 고려한 것이라고 교육원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교육 기본계획(안)'을 수립, 외부 교육기관과 상호협력도 추진키로 했다. /배문숙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