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회에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강계두·이하 특구본부)는 홍보 부스 개설을 비롯한 개최기 인수, 내년 총회관련 IASP 회장단 및 사무국과 실무협의를 위해 참석했다.
이에 특구본부의 이번 총회 참석 성과는 무엇인가를 점검하고 ‘대덕 2010 IASP 총회’ 의 구체적인 향후 계획을 알아보고자 한다.<편집자 주>
▲ 4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라일리 컨벤션 홀에서 막을 내린 ’2009 IASP 총회’에서 내년 총회 개최 주역인 대덕특구본부 이사장이 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
특구본부는 이 기간동안 IASP 회장단 및 사무국과의 공식적인 미팅 및 실무자 회의 70여회를 통해 차기 총회의 성공개최를 위한 준비사항 점검, 개최지원, 회원국 네크워크를 연계한 참가유도 홍보에 대한 교감을 이끌어냈다.
다음달부터 IASP 회원국과 세부지원 및 협력논의를 위해 IASP 주요 이사국(사무국 및 각지역 대표)을 방문, 참가단 유치에 대해 논의하며 IASP 회장단 및 사무총장 행사점검 및 지원을 위한 대덕특구를 방문하기로 했다.
이번 총회에 동참했던 우리나라 11개 테크노파크 협회와 4개 클러스터추진단 등도 2010 IASP 대덕특구 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약속, 이들 네트워크와 연계된 홍보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학민 TP협의회장은 “IASP 총회의 개최는 국내 기술사업화의 발전을 한단계 높일 중요한 행사”라며 “그런 만큼 전국의 TP, 클러스터, 산단 등이 한뜻으로 2010 IASP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전국 17개 테크노파크의 IASP 회원 가입을 통한 대덕대회 지원 및 이들 네트워크과 연계한 참여·홍보채널 협력을 이끌어 냈다.
특히 녹색성장위원회, 지식경제부 등 중앙부처의 적극적 지원 아래 2010 IASP가 개최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확립할 계획을 마련하기도 했다.
▲내년 대덕총회의 주제인 ‘G3)에 대한 관심 증대’= 각계 각층의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도출한 2010 IASP 대덕총회는 그린에너지, 즉 글로벌 녹색성장(G3)를 주제로, 지구환경 변화에 따른 세계 공통 관심사인 만큼 국내ㆍ외의 관심은 어느 때 보다 높았다.
후안 벨라비스타 IASP 회장은 “세계 경제의 차세대 먹거리이자, 환경극복을 위한 합리적 주제”라며 “사무국과의 협의를 통해 세부 발표논문 등을 선정하자”고 제안했다.
이번 총회 폐막 연설에서 김건 교수(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는 “글로벌 녹색성장(G3)이 2010 IASP 총회 주제인 만큼 더욱 관심이 높다”며 IASP 사무국과 회원국 등의 적극적 홍보로 많은 참여를 유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 4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라일리 컨벤션 홀에서 막을 내린 ’2009 IASP 총회’에서 개최기를 맞고 무대에서 대덕특구본부 및 지식경제부, 녹색성장위원회 등의 관계자들이 환호하고 있는 모습. |
▲내년 총회는 이렇게 열린다=2010 IASP 대덕총회는 기존의 학술대회 총회형식에서 탈피, 그린라운드 테이블(Green Round Table), 그린엑스포(Green EXPO) 등 차별화된 세부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그린라운드 테이블은 4개 그룹(사이언스파크 그룹, 지자체 그룹, 과학계그룹, 기업그룹)과 해외 유명 사이언스파크 대표, 지자체 단체장, 글로벌 기업들로 각 그룹의 패널을 구성, 세계 녹색성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장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녹색기술 실용화 마케팅을 위한 Green Expo를 통해 대한민국의 녹색 융합기술과 전 세계 사이언스 파크에 속한 주요기업, 연구기관의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라운드 테이블에서 제기된 내용을 바탕으로 ‘대덕 그린 이니셔티브’를 선포할 예정으로, 세계 녹색성장의 중심으로 성장하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의 비전과 발전로드맵을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계두 이사장은 “2009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모델삼아 2010 총회는 더욱 실속있는 컨퍼런스로 준비할 것”이라며 “특히 세계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정부정책을 뒷받침하고 그린코리아의 이미지를 전세계에 전달하는 총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라일리=배문숙기자moons@
◇2010 IASP 관련 향후일정
▲ 09. 6 : 2010 IASP 발표논문 제출 요청 및 실무조직위 결성
▲ ‘09. 7 ~ : IASP 회원국과 세부지원 및 협력논의 및 홍보
- IASP 주요 이사국(사무국 및 각지역 대표) 방문을 통한 참가단 유치 논의
- IASP 회장단 및 사무총장 행사점검, 지원을 위한 대덕특구 방문(‘09. 10~11월)
▲ ‘09. 12 ~ ’10. 4 : 발표논문 마감 및 선정, 참가신청 접수, VIP 확정 등
▲ ‘10. 5. 23 ~ 5. 26 : 2010 IASP 대덕특구 총회 개최.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