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유동인구` 등식으로 대부분의 병·의원들이 번화가에 밀집해 있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공기업도 아닌 사기업에 둥지를 튼 한의원이 있다면 어떨까. 그런 곳이 있을까. 있다. (주)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내 수민한의원(원장 박용봉)이다. 한타에서 운영하는 곳은 아니다.
94년 중앙 재래시장 인근에서 개원했던 이 한의원이 한타 공장 내 한 쪽에 자리 잡은 때는 2003년부터다. 자발적으로 입주해, 한타 근로자들과 일반 시민들이 고객이다. 물론 여느 한의원과 마찬가지로 최첨단 의료장비와 원장을 비롯한 5명의 의료진을 갖추고 있다.
화려한 간판과 각종 광고물을 활용한 일반 병·의원과 달리, 이곳은 회사 정문에서도 300m 정도 떨어진 외진 곳에 있다. 한의원을 찾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박 원장은 “하루 40여 명, 한 달 1000명 정도가 온다.”라고 했다. 2000여 명에 가까운 한타 근로자는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 이곳을 찾는단다. 그는 “대부분이 (한타) 직원들이지만, 재래시장 시절 당시 인연을 맺은 단골들까지 찾아온다.”라고 말했다.
고정적인 고객들이 있어 망할 일은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아쉬운 점도 있단다.
박 원장은 “가벼운 질환 위주의 고객들이 많다 보니 정체되는 느낌도 없지 않다.”라고 했다. 한의사로서, 끊임없이 질병과 싸워 이기기 위해 연구와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하는데 쉽지 않단다. 최근부터 각종 한의 서적과 새로운 질병을 연구한 논문들을 공부하기 시작한 것도 이 때문이다.
박 원장은 “처음에는 어르신들이 마음을 열지 않았지만, 2년 동안 꾸준히 하다 보니 지금은 빨리 오라고 전화까지 온다.”라고 말했다.
최근 의료계의 움직임에 대한 아쉬움도 전했다.
그는 “의술의 근본은 진찰하고 치료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요즘에는 각종 검사를 받게 해 이익을 내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건강이라는 순수의 의미보다는 수익위주의 의료행위가 안타깝단다.
박 원장은 “의료계는 본질을 찾고, 고객들 역시 과잉진료에 합리적으로 대처해야 바른 의료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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