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컨 하나로 전등밝기 등 조절
건물 내 조명상태.기록 관리 가능
▲ ‘ubi-call 1000’이 설치된 형광등(위사진), 무선 중계기(왼쪽아래사진), 무선콘센트(오른쪽아래사진) |
건물에는 형광등을 비롯한 전등의 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다. 불필요하게 켜져 있는 전등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다. 전기 소비를 줄이기 위해 전등 끄기 운동이 시작된 것도 여기서부터다. 하지만, 전기 절약에 앞장서야할 공공기관은 물론 상당수의 사무용 건물에서도 제대로 실천되지 않는다.
(주)디씨아이(DCI)가 조명기기용 절전시스템을 개발한 것도 이와 무관치 한다. 유성구 지족동에 위치한 이 회사는 국가 에너지 정책에 부응해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에너지절약시스템을 개발, 생산 보급하는 전문 기업이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은 ubi-call1000이다. 컴퓨터에 의한 수동 또는 원격제어로 모든 구역의 개별 조명을 점·소등해 전력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자동조명장치로, 무선 전등제어기, 무선중계기, 무선콘센트, 리모컨, 프로그램 CD 등으로 구성돼있다.
이 제품의 최대 특징은 자기 머리 위에 있는 형광등을 마음대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것이다.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개인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하고, 리모컨으로도 조작할 수 있다. 관리자 프로그램을 사용해 건물 내 모든 조명관련 상태와 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건물 전체 제어와 스케줄 관리도 가능하다.
특히, 설정한 시간 동안 컴퓨터를 통한 입력이 없을 시에는 사용자가 자리를 비운 것으로 판단, 전등이 꺼지고, 사용자가 재실 상태인 것을 파악하면 곧바로 켜진다. 개인은 물론 층별, 사무실별, 지역별것통합관리까지 할 수 있다. 설치할 경우 산업자원부에서 비용의 50%까지 지원해 적은 예산으로 전등을 맘대로 조절할 수 있어 전력 절감에 획기적이다.
ubi-call1000와 함께 DCI는 조만간 지능형 전등절전 제어기도 선보일 예정이다. 외부조도 변화에 따라 형광등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사용환경에 따라 최적의 조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자를 감시해 필요한 전등만을 제어하고 부재 또는 퇴실했을 때 최소의 조도만 유지하고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도 갖췄다.
◆회사연혁
1996년 (주) DCI(디씨아이) 설립
1997년 무인원격 감시/제어장치 특허출원
1998년 품질보증업체지정(한국화학시험연구원), 우량기술기업지정(기술신용보증기금)
1999년 ISO 9001 인증, 원격감시/제어개발, 벤처기업 지정, 유망 중소기업지정(대전시)
2000년 유망선진기술기업지정(중소기업청), 유망중소기업지정(한국원자력연구원)
2001년 수출 기업화 업체 선정,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선정(CEMARK)
2002년 중국 북경 DCI 현지법인 설립, INNO-BIZ 업체 선정
2003년 HOME GATEWAY개발, 공조기 컨트롤러 개발
2004년 홈 오토메이션 장치 및 제어방법 특허출원
2005년 Ubi-call 상표등록, 기술혁신 중소, 벤처기업 선정
2006년 PSTN을 이용하는 인덱션렌지 및 그 제어방법 특허출원, 통합절전시스템(Ubi-Call 1000)출시 및 특허출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