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aint-Julien(쌩 쥴리앙): 뽀이악과 마르고의 사이에 끼인 매우 좁은 지역으로 까베르네 쏘비뇽에 알맞게 자갈이 많은 토양이다. 뽀이악과 마르고의 중간 정도로 밸런스를 잘 갖춘 와인이 생산되고 있다. 그랑 크뤼 끌라세에서 1등급을 받은 샤또는 없고 2등급은 5개, 3등급은 3개, 4등급은 4개, 5등급은 없다. 이 마을에서는 다음의 샤또 와인들이 잘 알려져 있다.
▲2등급 - Chateau leoville-las-Cases 샤또 레오빌 까즈
(Clos du Marquis 끌로 뒤 마르끼)
Chateau leoville-Poyferre 샤또 레오빌-쁘와페레
(Chateau Moulin-Riche 샤또 믈랭-리쉬)
Chateau leovillee-Barton 샤도 레오빌-바르똥 (lady langoa 레이디 랑고아)
Chateau Gruaud-larose 샤또 귀뤼오-라로즈
(Sarget de Gruaud-larose 사르제 귀르오-라로즈)
Chateau Ducru-Beaucaillou 샤또 뒤끄뤼-보까이유 (la Croix 라 끄르와)
▲ 4등급이지만 Chateau Beychevelle 샤또 베이슈벨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 Margaux(마르고): 오-메독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갈층이 깊어 배수가 무척 잘 되는 양질의 토양이다. 광활한 재배 면적에서 섬세하고 우아한 와인을 만들고 있으며, 등급을 받은 샤또는 6개 마을 중 가장 많다.이 마을에서는 다음의 샤또 와인들이 잘 알려져 있다
▲1등급 - Chateau Margaux 샤또 마르고
(Pavillon Rouge du Chateau Margaux 빠비용 루즈 뒤 샤또 마르고)
▲2등급 - Chateau Rausan-Segla 샤또 로장-세글라
(Mayane de Jeannet 메이얀 드 잔네)
Chateau Rausan-Gassies 샤또 로장-가씨
(Enclos de Moncabon 엉끌로 드 몽까봉)
Chateau Dufort-Vivens 샤또 뒤포르-비방
(Domaine de Cure-Bourse 도멘느 드 뀌르-부르스)
Chateau lascombes 샤또 라스꽁브
(Chateau Segonnes 샤또 세곤느)
Chateau Brane-Cantenac 샤또 브란느-깡뜨낙
(le Barbon de Brane 르 바르봉 드 브란느)
▲3등급의 Chateau Palmer 샤또 빨메르는 1등급 못지 않는 실력을 갖춘 슈퍼 세컨드 와인이다.
▲그랑 크뤼급 샤또들이 메독 아닌 지역에도 있다. 1등급의 Chateau Haut-Brion(샤또 오-브리옹)이 그라브 지역에 있고 3등급 1개와 4등급 1개, 5등급 3개가 메독이 아닌 지역에서 등급을 부여 받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