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산업 수준 향후 동향 파악
초기기업으로서 제품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판매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각적인 방법을 구사하고 있으나 박람회, 전시회 등에 참가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박람회, 전시회 등에 참여하는 주된 목적이 무엇인지와 참여할 경우의 효과적인 활용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박람회, 전시회 등에 참여하는 것은 관심 있는 미래 소비계층에게 제품과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초기기업이 박람회 등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으나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박람회 및 전시회 등에는 관련사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가나 소비자들이 대거 참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규 개발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으므로 향후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 해당산업과 관련산업에 종사하는 기업과 종사자들의 참여로 인하여 산업 및 기업의 수준과 향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미래소비자 및 접촉 가능한 고객의 명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해당 사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대리점, 도매상, 딜러 등과 같은 협력업체로서의 유도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섯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매출을 실현할 수 있으며 회사의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박람회 등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관람자들로부터 한눈에 띄는 장소를 선정하여 전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주위의 다른 전시자들과 차별화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셋째, 해당 업종의 전문성과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전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배경, 진열 등에 많은 글자를 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섯째, 전시내용 등을 반복해서 보여주는 것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김진영 회장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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