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할 경우 동업에 관한 견해는 무조건 혼자 해야 한다는 견해와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 등 서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및 창업과 관련된 학자들 그리고 벤처자본가들은 개인의 노력에 의한 창업보다는 팀을 형성하여 창업할 경우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성공가능성이 높은 팀이라 함은 언제나 그렇다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춘 팀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팀의 형성이 잘못 되어질 경우 창업과제를 해결하지 못할 뿐 아니라 말씀하신 것 같이 골치 아픈 문제를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팀의 구성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채용을 통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자리에 동업자를 영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균형 잡힌 팀을 만들어 내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둘째, 사람을 채용할 때 충분한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중요시해야 하지만 지금 필요한 사람이 아니면 고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핵심적인 자리에 사람이 필요한 경우에도 수행하거나 성사되어야하는 업무요건 및 과업을 명확히 가려내고 책임을 부담하도록 해야 합니다.
넷째, 성과에 대한 보상 등에 대하여 지분을 나누어주는 일 등과 같은 일은 최대한 주의를 해야 하며 특히 고용 시에 이와 같은 약속이나 비슷한 언질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섯째, 서로 모르는 관계의 사람, 오래 사귀지 않은 친구, 긴장상태에서 함께 일해 보지 않은 사람, 함께 일을 해 보았을지라도 능력이 상호 보완관계에 있지 못한 사람, 또한 단지 개인 차원에서 허물없이 사귀는 친구 등과의 팀 형성은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업경영에 필요한 기술, 경영, 연구개발, 판매 등의 능력을 균형 있게 갖추고 부족한 자원의 보충을 통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