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들이 시중자금 모으기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은 하나은행 직원이 고객과 상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
직장인 신용. 주택담보 대출 저금리 ‘불꽃 경쟁’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자금을 끌어모으기 위한 시중은행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정기예금과 주가지수연동상품의 교차판매는 물론 주택담보대출 및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인하 등 종류도 다양하다. 보다 싼 이자로 보다 많은 대출금을 받을 수 있도록 소비자들은 각 은행의 상품과 금리 등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편집자 주>
▲예금상품 교차판매=시중자금을 끌어들이기 위한 시중은행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번의 가입으로 두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교차판매 상품들이 줄줄이 출시되고 있다.
우선 신한은행은 지난 15일부터 정기예금과 주가지수연동예금 상품을 교차판매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주가지수 연동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이 정기예금에도 300만원이상 동일한 액수만큼 가입하면 정기예금 금리를 원래보다 0.9%포인트 높은 연 4.3%로 한다.
외환은행은 오는 28일까지 정기예금과 주가지수 연동예금 상품을 교차판매하고 있어 이 기간동안 최고 연16.2%의 금리를 주는 ‘베스트 초이스 주가환율연동 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이 1년 만기 정기예금 상품에도 가입하면 정기예금 금리를 종전보다 0.8%포인트 높은 연 4.5%를 지급한다.
한국씨티은행은 주가지수연계예금과 정기예금에 각각 1000만원 이상씩 가입한 고객에게 연4.15%의 금리를 주는 교차판매를 지난달 17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데 이어 이달 11일부터 다시 시행하고 있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인하=직장인들에 대한 신용대출에 대해 시중은행들이 금리를 잇따라 인하하고 있다.
외환은행은 19일부터 직장인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상품인 ‘리더스 론’의 금리를 연 7.31~8.81%에서 연 6.31~7.81%로 각각 1%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이 은행은 또 이 상품의 가입자가 급여이체 거래나 외환카드 사용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면 금리 추가인하 혜택을 주고 타행 대출 상환 목적으로 상환할 경우에는 금리를 0.4%포인트 감면해 준다.
하나은행도 지난 18일부터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하나 닥터클럽’ 가입자 가운데 개업의에게 적용하는 금리를 종전보다 1.1%포인트 낮은 최저 연 5.21%(3개월 변동금리 기준)로 책정했다.
또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 재직중인 의사에게는 연리 기준 0.9%포인트 떨어진 최저 연 5.41%로 결정했다.
기업은행은 의사와 교직원에게 적용하는 무보증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종전보다 0.75%포인트 낮춘 연 4.9%로 정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농협은 지난 20일 주택담보대출 시장 석권을 위해 상환방식을 개선한 ‘프리미엄모기지론’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3개월~30년까지 만기가 가능하며 고객이 원금 할부상환과 만기일시 상환 방식 비율을 5대5, 7대3, 8대2 등으로 선택할 수 있게 설계됐다.
특히 금리도 3개월 CD연동형 아파트 담보 대출의 경우 CD금리에 0.8%포인트를 가산하는 방식이어서 이 날 현재 국내 최저 수준인 연 4.33%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일은행 최저 연 4.3%, 국민은행 연 4.65%, 홍콩상하이은행(HSBC) 연 4.75%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들을 잇따라 출시했다.
하나은행의 ‘가가호호대출’을 비롯해 신한은행·조흥은행 등은 주택담보비율(LTV)을 최대화하기 위해 대출금 한도를 정할 때 소액임차보증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지 않고 대출금을 산정하고 있다.
● 창업 Q&A - 경영전략 수립 어떻게 기업목표 체계적으로 세워라
창업초기 기업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속에서 기업의 성공을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싶습니다. 경영전략의 수립절차를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경영전략이란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급변하는 외부의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해 나가고 기업의 목표달성에 이바지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서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보다 체계적인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업의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기업의 목표는 기업조직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를 근거로 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평가합니다.
둘째, 기업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산업구조 등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셋째, 기업 내부의 자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강점과 보완해야할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넷째, 위와 같은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능한 전략적 대안들을 도출하고 가장 바람직한 전략을 선택합니다.
다섯째, 선택된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을 설계하고 조직내부를 정비해야 합니다.
여섯째, 모든 자원과 조직시스템을 동원하여 선택된 전략을 수행해 나갑니다.
일곱째, 선택된 전략의 실천과 함께 실천결과가 기업목표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에 대하여 결과를 평가하고 미래의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반영합니다. 그리하여 기업목표와 전략이 적절한지 아니면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영전략의 수립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경영전략을 알림으로서 기업의 목표와 함께 공유하도록 하고 전직원의 실행을 유도해야 하며 경쟁자와 차별화되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수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교차판매(Cross Selling)란? 서로 다른 두상품을 하나로
교차판매는 서로 다른 두 상품을 한데 묶어 판매하는 것으로 은행들은 일반 정기예금과 주가지수연동예금에 동시 가입하는 고객에게 정기예금의 금리를 높여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금융기관들의 대형화·겸업화 추세가 가속화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자체 개발한 상품에만 의존하던 전통적인 수익모델로는 더 이상 이윤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현실인식에서 등장했다.
투자신탁회사나 보험회사의 상품 등 다른 금융 부문의 판매채널을 이용해 자사상품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도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교차판매는 은행과 보험회사 등 부분적인 금융기관 사이의 합작으로 이루어지는 방카슈랑스에 머물지 않고 은행·증권·보험·투자신탁운용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각종 금융상품을 한 개의 금융회사 창구에서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원스톱(one stop) 쇼핑 서비스를 아우르는 보다 적극적이고 거시적인 개념의 마케팅전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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