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는 2차례에 걸쳐 대덕단지 출연연들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각 기관장들로부터 새해 설계와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조영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대덕연구단지기관장협의회장)
2005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계 내부에서 꿈틀대고 있는 이러한 '혁신의 물결'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KISTI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과제들을 의욕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국가 e-Science 체제 구축에 총력을 기울여 R&D 시간과 비용의 획기적 절감은 물론 성과의 극대화 등 우리 과학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 글로벌 과학기술연구망(GLORIAD)과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을유년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국가 과학기술을 지탱하는 든든한 대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해야겠습니다.
◆장인순 한국원자력연구소장(정부출연연구기관장협의회장)
국가원자력연구개발을 선도하는 한국원자력연구소는 급변하는 세계 과학기술 변화 추세에 발맞추어 2005년 원자력기술 혁신체제를 구축, 국민경제 향상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종합과학으로서 타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원자력의 파급효과를 고려, 과학기술 경로를 효율적으로 선도?지원하??위해 원자력연구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함과 아울러 혁신체제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 수소생산 전용 고온가스원자로 개발, 일체형원자로 스마트(SMART)의 원자로계통 기본설계 최적화와 연구용원자로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앞으로 국가 원자력 종합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여 국제경쟁력과 국민경제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양규환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새해 우리 연구원 앞에는 희망과 도전의 바이오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도전과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자기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올 한해는 '성과중심의 질 경영' 을 위한 각종 제도들을 발굴해서 시행할 예정입니다.
우선, 우수성과 창출이 가능한 연구집단을 지속 발굴하여 지원하고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경우 이를 전략 센터화해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 우수성과를 창출하는 연구집단과 연구자에게는 강력한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향후 5년 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우수집단들을 육성해 세계 속의 바이오 강국 건설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정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장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004년도에 새로운 국가과학기술 혁신 체계 속에서 연구원도 새롭게 정리하여 조직을 재정비하여 새로운 도약을 시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연구장비의 고급운영요원의 확보와 전문성 교육 등 이용자 중심의 전문지원역할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 지역혁신체제(RIS)와 클러스터 조성에 기여하기 위한 지역센터의 역할을 확대하고 국가과학기술혁신체제(NIS)내에서의 국가적 연구장비 정책의 수립 및 집행관련 기능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완공단계인 핵융합 장치 건설?운영??통해 핵융합 연구인력 양성 및 첨단?원천기술??국내이전에 기여할 생각입니다.
◆김태현 정보통신연구진흥원장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연구원의 가장 큰 목표는 IT 신성장동력을 성공적으로 기획?관??纛막館?'국민소득 2만불 달성'을 조기 실현하는 데 이바지 할 것입니다.
먼저 국가적 대사인 IT 신 성장동력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별 평가기준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활성화 및 제2의 벤처 붐을 조성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입니다.
기술정책정보 부문에 있어서는 국내외 R&D 관련 기술정책 및 성장동력별 기술?시장??심층분석하고, IT 수출 유망품목의 발굴, 정보의 유통과 서비스 확산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화촉진기금 등 기금관리 부문에서는 기금사업비 집행의 효율성과 체계적인 성과분석을 통한 한정된 기금재원의 활용도를 높일 것입니다.
◆정병옥 대덕연구단지관리본부 이사장
을유년(乙酉年) 새해를 맞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 동안 대덕연구단지 관리본부는 대덕 R&D특구 지원본부를 수행할 능력을 갖추기 위한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여성과학기술인 뿐만 아니라 맞벌이 연구원들의 숙원사업인 대덕연구단지 종합보육센터 건립과 연구원 복지향상을 위한 36홀 규모의 골프장 조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말 착공한 과학기술 창조의 전당 건설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과 완공 이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연구단지 내 산?학?연 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공간조성에 힘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원 상호간 임원들이 직원들을 신뢰하고 대덕 R&D특구 출범에 관련한 연구단지 행정지원 업무를 완벽히 수행하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