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소비 지표인 도·소매판매가 1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서는 등 내수가 부분적으로나마 모처럼 회복의 기지개를 펴고 있다.
그러나 도소매판매업 중에서도 도매업만 호조를 보였을 뿐 소매업과 자동차판매업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고 금융업과 의료업 등도 장기 침체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그늘진 채로 남아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7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서비스업 생산은 영업일수 증가 등에 힘입어 통신업, 오락·문화 및 운동 관련 서비스업, 운수업 등에서 호조를 보임에 따라 작년 2월에 비해 2.6%가 증가, 작년 2월의 3.5% 이후 1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서비스업 생산은 올 1월 2.4%가 줄어 통계청이 서비스업 생산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0년 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었다.
도·소매업은 금속광물 및 1차 금속제품도매(30.4%)와 기계장비 및 관련 제품 도매(12.7%) 등의 판매의 호조 덕분에 1.2%가 늘어나 작년 3월 -2.0%를 기록한 후 미미하나마 처음으로 상승세로 반전했다.
그러나 소매업만 떼어 놓고 보면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1.6%)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홈쇼핑 및 방문 판매(-17.0%), 음식료품 및 담배 소매(-8.7%) 등이 부진해 2.0%가 감소하며 13개월째 내리막길을 걸었다.
자동차판매와 차량연료 소매업도 4.8%가 줄어 8개월째 감소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2월 지표로만 보면 개선 조짐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1~2월평균으로 보면 여전히 저조하다”고 지적하고 “소비 회복 여부를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며 3월 지표를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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