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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눈이 내린 1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환승센터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
제약계 영업사원인 A(34)씨는 매일 오후 9시만 되면 마음이 초조하다. 이 시간에 손님이 몰리면서 대리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렵기 때문이다. 기본료에 2배나 되는 웃돈을 불러도 배차는 허송세월이다. 이 때문에 식사를 같이한 일행들과 짧게는 몇십 분씩 길게는 1시간 이상 기다리기 일쑤다. A씨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식당 운영이 오후 9시로 제한된 이후 이 시간대면 대리 잡기가 정말 어렵다"며 "기본 2배는 불러야 겨우 대리기사가 배차될 정도"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특별방역 조치 시행 이후 대리운전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기본요금으론 아예 대리를 이용할 수 없을뿐더러 2배 이상의 웃돈을 불러도 배차가 어려운 실정이다. 대리기사들은 기본적으로 영업시간이 줄고, 기사수 또한 줄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한다.
지난해 말부터 지역 곳곳에선 대리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식당 매장 내 영업금지가 되는 오후 9시 전후로 대리를 부르려는 손님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다. 대리업체에 '콜'이 쉴 새 없이 울리지만, 정작 배차는 되지 않는다.
대리기사들이 웃돈을 기다리기 때문이다. 이용자가 기본료에 2배 이상을 부르면 그제야 배차가 되는 경우가 흔하다. 시 외곽이나, 몇몇 지역은 3배까지 불러야 겨우 배차되는 일들도 적지 않다.
지역 대리운전 업체들에 따르면 대전의 대리운전 기본료는 1만원으로, 반석과 도안동 일부는 1만2000원을 받고 있다. 이용자들은 대놓고 웃돈을 받는 건 해도 너무한 게 아니냐는 반응이다.
직장인 B(38)씨는 "한두 번도 아니고 매번 대리를 부를 때마다 이용료를 올려야 배차가 된다"며 "그렇게 먼 거리도 아닌데 웃돈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대리기사들은 이용자들의 불편은 이해하나, 자신들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오후 9시 이후로는 손님이 사실상 없고, 지역을 따져 웃돈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대리기사 C(60)씨는 "코로나 때문에 힘들다"며 "밤 9시에 콜이 드문 곳에 가면 그날 영업은 끝난 것이다. 웃돈을 안 받을 수가 없다"고 했다.
대리업체 관계자는 "밤마다 손님들의 항의로 곤혹스럽다"며 "코로나19 이후 대리기사들도 많이 줄어 기사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방역조치가 완화되면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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