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트램 건설사업은 서대전육교 지하화 등의 영향으로 개통 시기가 당초 2025년 말에서 2027년 말로 연기됐다.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고 29일자 관보에 고시했다.
이로써 지난 2005년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 지정에서 대전이 제외된 이후 15년 넘게 염원했던 숙원 사업이 해결됐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국가균형발전 기틀을 만들었으며, 대전과 충남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앞으로 대전은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에 혁신지구를 선정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거점을 마련하고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충남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내포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과제를 비롯해 서산, 당진, 아산 등 5개 시·군에 걸친 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융복합단지)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서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거점,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혁신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로부터 기본계획승인을 받았다. 도시철도 2호선은 총연장 36.6㎞, 정거장 35곳, 차량기지 1곳을 건설하며, 총사업비 7492억 원으로 2027년까지 마무리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기본계획이 승인되면서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시는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앞으로 트램 건설과 병행해 노후화된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6차로 전 구간 포함)이 추진되며, 총사업비 조정 시 누락된 테미고개 지하화는 설계단계에서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용역비 167억 원이 확보돼 있으며, 용역 발주를 위한 구매규격 사전공개 등 행정절차를 완료한 상태로, 입찰공고, 사업수행능력평가(PQ) 등 계약절차를 이행하면 올 12월 설계용역 착수가 가능하다.
시는 용역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4개 공구로 분할하고, 많은 지역업체 참여가 가능하도록 1개 컨소시엄이 1개 공구만을 낙찰 받는 1사 1공구제를 대전시 최초로 도입해 코로나 19로 어려운 대전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전지역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데 조속히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사업의 가시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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