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례 공모 끝에 2018년 ㈜케이피아이에이치(KPIH)가 사업자로 선정됐지만, 자금조달 계획을 이행하지 못하면서 계약 해제 위기를 맞았다. 사업이 무산되면 공영개발이나 민간투자 재공모를 위한 행정절차가 필요해 최소 2년은 터미널 사업 착공이 지연될 전망이다.
KPIH는 28일 자정까지 PF(프로젝트 파이넨싱) 대출 정상화를 이루지 못하면서 민자사업 무산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현재(28일 오후 6시)까지 KPIH는 도시공사에 대출 정상화 증명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다. 사실상 자료 제출이 힘들어졌다.
앞서 도시공사는 지난 13일자로 KPIH 측에 향후 14일 이내에 대출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용지매매계약을 해제하겠다는 내용을 최고(催告)했다. 이 최고에 따른 대출 정상화 기간은 민법상 KPIH가 등기우편을 수령한 다음날부터 계산해 4월 15일에서 28일까지다.
도시공사는 29일 KPIH에서 대출했던 SPC(뉴스타유성제일차㈜)에 용지대금 594억원을 돌려주고, 용지매매계약을 해제할 방침이다.
이어 사업 이행에 대한 최고 과정을 거치는 등 사업협약 해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본금과 회사 신용도 등이 부실한 KPIH가 1조원에 달하는 터미널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지에 대한 우려는 사업 선정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4차 공모사업에서 하주실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선정 조건인 롯데 참여 확약을 받지 못하면서 후순위 업체이던 KPIH가 2018년 3월 사업권을 확보했다. 지난해 계약금 납부 지연과 불법 선분양 의혹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주주 간 다툼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져 계약 이행을 못하는 상황까지 왔다. 총 8000억여 원이 투입되는 사업을 위해 PF대출 등을 통해 공사비용을 조달할 계획을 세웠으나 투자자 간 법적 소송이 잇따랐다. 결국 지난 10일인 도시공사와 약속한 기한까지 대출 정상화를 이루지 못했다.
사업이 무산되면서 터미널 착공까지 2년여의 시간이 더 필요할 전망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지역 숙원사업이다. 유성구 구암동 3만2693㎡ 부지에 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상업시설 등을 만드는 사업으로, 2010년부터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더욱이 KPIH와의 법적 싸움까지도 예상돼 기간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송동훈 KPIH 대표는 "현대엔지니어링에서 대환 대출을 해주겠다고 했는데 대전시에서 PF대출 정상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다"면서 "코로나19로 금융기관 투자가 경색된 만큼 PF대출이 힘들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해도 들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송 대표는 "공영개발을 하더라도 2년여의 시간이 필요하다. 결국 불편한 건 시민이다. 우리가 투자한 금액도 상당한 만큼 사업이 무산되면 소송도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도시공사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면서 자정 이후 29일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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