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과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서비스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 시각화 콘텐츠가 9월1일부터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다.
통계청(청장 황수경)은 “인구로 보는 대한민국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사회경제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는 콘텐츠”라고 소개했다.
‘숫자로 보는 인구’는 장래추계인구 등의 KOSIS의 인구통계를 통계표, 그래프, 설명글로 서비스해 인구변화를 볼 수 있고, ‘인구로 보는 미래’는 인구구조 변화가 세대갈등, 고용, 복지 등 사회경제 곳곳에서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현재와 다른 미래 모습을 예측해 볼 수 있도록 기고문과 신문기사가 서비스 된다.
‘체험마당’은 이용자가 인구와 관련된 정책 또는 바라는 점을 포스터로 제안해보고, 인구변동요인인 출생, 사망을 직접 설정해 인구변화를 피라미드 움직임으로 체험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일반시민 및 전문가가 포함된 통계청 국민디자인단이 기획에 참여해 일반 국민의 아이디어와 목소리를 반영했다.
통계청은 “이번 시각화 콘텐츠 개시로 국민들이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현황을 이해하고 정책 및 미래 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국민들로부터 나온 통계정보를 이용자들이 친숙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