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도시락 용기 디자인 9년사이 10배 증가
냉장고, 세탁기 등 기능과 편의성 갖춘 소형가전도 늘어
혼밥, 혼술 등 나홀로 가구를 겨냥한 디자인 출원이 활발하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싱글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에 맞는 생활용기, 인테리어 가구, 소형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출원이 꾸준히 증가세다.
1인 가구가 500만명 시대를 넘어서고 소비지출 규모도 증가해 기업들이 싱글산업 제품디자인 개발과 출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1인 가구의 대표적인 디자인 분야는 생활용기다.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도시락용기의 디자인 출원이 2007년 11건에서 2016년 113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고, 올해도 7월까지 70건이 출원됐다. 소용량 제품과 조리식품 등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확대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인 가구를 위한 다기능 인테리어 가구도 많다. 원룸이나 소형 오피스텔에서 공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다기능 침대와 책상 디자인 출원이 증가세다. 올해 7월 현재 49건이 출원돼 작년 39건보다 증가했다. 1인 가구 인테리어 가구는 USB와 같은 디지털기기 이용 편의를 제공하거나 소파와 침대 겸용, 책상과 식탁 겸용 등 다용도로 쓸 수 있는 디자인이 다수다.
소형 가전제품도 9년전보다 4배 이상 늘었다.
슬림형에 미니멀 디자인을 채택한 디자인의 냉장냉동 기능을 강화해 간편식을 고려한 냉장고, 세탁기, 밥솥이 늘고 있다. 다기능 소형냉장고의 경우 매년 10건 이내로 출원됐던 것이 작년 20건이 출원돼 큰폭으로 증가했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싱글산업 제품 개발에 힘입어 싱글을 위한 디자인 출원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다양한 형태의 복합형 디자인 출원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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