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안정성 검증통해 내년 6월까지 개발 완료
국가 R&D사업 … 외국산 분기기 대체 기대감 커져
350km/h급 콘크리트궤도용 국산 고속분기기의 전환력 시험이 지난 11일 호남고속철도 정읍역 인근에서 실시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삼표레일웨이가 공동으로 개발한 ‘350km/h급 콘크리트궤도용 국산 고속분기기’는 지난 5월21일부터 현장설치시험을 시작했고 같은달 28일에는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를 운행해 열차 호환성을 검증한 바 있다.
공단은 혹한기의 온도변화가 분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개발이 종료되는 2018년 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안정성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철도시설 성능검증은 신규개발 또는 개량된 철도시설물을 현장 설치 전에 시행하는 검증절차다. 기술요건 적합성 평가, 조립시험, 현장설치시험 총 3단계로 진행된다.
한편 350km/h급 콘크리트궤도용 국산 고속분기기는 국가 R&D사업으로 2013년 5월 개발을 시작으로 2018년 6월 개발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부설된 외국산 분기기의 대체는 물론 향후 국가철도망 구축 시 국산 분기기가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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