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완료 예정…서울~청주 1시간20분대 이동
수도권과 청주국제공항이 직접 연결되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이 본격 추진된다.
10일 충북도에 따르면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충북선을 연결해 서울(서울역)과 청주공항을 1시간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경부선은 천안~서창 간 2복선 신설(32.2㎞), 충북선 오송~청주공항 간 개량(3.6㎞), 북청주역 신설, 청주공항역 신설(이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총사업비는 8216억원이 투입된다.
8~9월 설계용역을 발주해 11월께 용역업체를 선정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해 2022년에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은 경부선의 부족한 선로용량을 해소하고 수도권에서 청주공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여 수도권 남부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면서 충청권 주민들의 이용 편리성을 높여 청주공항의 이용객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재 간이역 형태의 청주공항역은 공항청사 인근으로 이전해 새롭게 건립되며 역과 공항은 지하 환승통로와 무빙워크를 통해 연결된다.
북청주역 건설은 당초 사업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청주역이 1980년 현재 위치로 이전함에 따라 청주가 철도사각지대가 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도에 의해 제안된 것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일원에 신설되는 북청주역은 상당공원에서 6.5㎞, 차량으로 12분 거리에 위치해 도시 중심부와의 접근성이 개선되며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창과학단지 등 산업단지와 연계해 상업·유통·컨벤션 기능이 집적된 청주 북부권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에는 오송역~청주공항 구간의 선형 개량사업도 포함돼 있다.
이는 조치원~오송~청주공항~제천을 잇는 충북선의 고속화사업과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선철도 구축사업이 시작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도는 설명했다.
강호선 구축으로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이 완성되면 오송역은 전국 주요 거점도시와 직접 연결되는 것이다.
이 사업 시행으로 서울에서 청주 간 이동시간이 1시간20분대로 버스 이용 시 보다 20분 이상 단축된다. 이용자 입장에서 통행시간 절감, 철도이용 증가에 따른 차량운행 감소, 차량운행 감소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와 환경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을 기대할 수 있다.
도는 또 수도권과의 접근성 개선으로 수도권의 인구 및 산업·유통시설 등이 청주권으로 유입됨에 따라 도내 생산유발효과 170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60억원, 고용유발효과 908명, 취업유발효과 989명으로 예상했다.
도 관계자는 “북청주역이 청주 관문역으로서의 기능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청주가 철도친화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정 역사규모 확보, 진입도로 개설, 대중교통 연계 등 활성화 기반을 사전에 준비할 것”이라며 “정부예산확보와 행정절차 이행 기간 최소화 등 사업이 목표기간 내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오상우 기자 osw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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