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참가격으로 생필품 가격 분석
갈치와 감자, 단무지, 캔커피 전월보다 큰폭 하락
7월 오이와 시금치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오이는 전월보다 54% 상승했고, 시금치는 46.2%, 배추는 43.6%, 호박은 34% 올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가격정보 포털 참가격을 통해 주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했다.
오이와 시금치, 배추는 백화점이 상대적으로 비쌌고, 샴푸는 대형마트, 무와 냉동만두는 SSM이 상대적으로 비쌌다.
전월대비 가장 많이 하락한 신선식품은 갈치 -23.3%, 감자 -13.6%였고, 가공식품은 단무지 -5.8%, 캔커피 -4.6%로 나타났다.
감자와 양파는 전통시장이 가장 저렴했고, 치약은 백화점, 단무지는 대형마트, 갈치는 SSM이 저렴했다.
올해 가장 많이 상승했던 계란과 오징어는 크게 변동이 없었다.
작년 7월과 비교했을 때는 오이 44%, 계란 42.5%, 감자 35.6%, 오징어 35.5%로 상승했고, 샴푸 -20.1%, 린스 17.4%, 물휴지 -16%가 하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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