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시장분석 선진국 미국에 국내 분석·평가모델을 수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1일 미국 보스턴에서 글로벌 마케팅 기업인 트라이벌비전(TribalVision)에게 ‘글로벌 시장경쟁력 평가모델’을 기술 이전했다.
이 모델은 특정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 진입했을 때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수치로 제공한다.
우선 가치공학 기반의 3가지 관점인 품질특성, 구성품, 가격에서 분석ㆍ평가해 그 결과를 종합평가지수(V계수)로 표현한다.
이때 동일분야 글로벌 최고기업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시장성이 있으면 1등급, 최고기업과 경쟁해볼 만 하다고 분석되면 2등급, 국내에서는 경쟁할 수 있나 글로벌 경쟁은 무리라고 분석되면 3등급으로 종합지표와 등급을 부여한다.
제품기획 단계에서부터 시장성을 시뮬레이션해 취약점을 확인한 후 보완이 가능해 글로벌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로 정부 R&D(연구개발) 지원기관은 지원대상 기술과 기업을 더 공정하게 선정할 수 있으며 기술이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진출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는 게 KISTI의 설명이다.
이번 기술이전은 기술·시장분석 선진국인 미국에 국내에서 개발된 분석·평가모델을 수출했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앞으로 트라이벌비전은 이 모델을 자사 고객기업의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한선화 원장은 “글로벌 기술·경제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어 제품을 출시한 뒤 시장의 반응을 기다리면 늦는다”며 “글로벌 시장경쟁력모델로 제품 기획단계에서부터 글로벌 사업성을 미리 시뮬레이션해 글로벌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기술을 이전받은 트라이벌비전사는 빅데이터로 소비자 구매패턴을 파악해 디지털 모던 마케팅을 추진하는 글로벌 마케팅 기업이다. 최소망 기자soman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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