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관광객 통계분석을 보면 상반기 단양을 방문한 관광객 수는 내국인 429만2438명과 외국인 1만6069명 등 모두 430만8507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탄핵정국과 중국 관광객의 급감 등으로 인해 여행 소비심리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단양을 찾은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오히려 63만 명이 늘었다.
상반기 관광객 수는 1∼3월에 25%인 106만8625명, 4∼6월엔 75%인 324만242명으로 나타났다.
5월은 봄 여행주간과 황금연휴가 겹친 데다 소백산철쭉제 등 각종 행사가 연이어 치러지면서 129만 명이 다녀가 월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4월은 봄 나들이객과 쌍둥이 힐링 페스티벌 개최 효과로 101만 명이 찾아 뒤를 이었다.
이어 6월 92만 명, 1월 45만 명, 2월 33만 명, 3월 28만 명이 각각 다녀갔다.
관광객들은 19곳의 관광지 중 도담삼봉 36%(153만812명), 구담봉 15%(63만5426명), 구인사 14%(56만5361명) 순으로 찾았다.
단양팔경 중 1경인 도담삼봉은 2013년부터 3회 연속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데 이어 올해는 한국관광공사와 SKT가 주관한 여름철 관광지 ‘TOP 20’에 이름을 올렸다.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로는 외국인 전체 관광객(1만6069명) 중 60%(9364명)가 찾은 고수동굴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941만 명이 다녀간 단양군은 지금 같은 상승세가 계속되면 1000만 관광객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문을 연 수양개 빛 터널과 만천하스카이워크에 이어 ‘단양강 잔도’ 수양개 역사문화길과 정감록 명당 체험마을 등 주요 관광시설이 개장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또 최근 단양수중보가 담수를 시작하면서 단양호반을 배경으로 다채로운 아름다움이 펼쳐지면서 관광객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어 상승세를 더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국내외 관광 악재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효과로 관광객이 오히려 증가됐다” 며 “하반기에도 계절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단양=송관범 기자 songkb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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