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해피밀 10종 캐릭터 상품 출시
GS25와 CGV도 캐릭터 상품 콜라보 봇물
20대부터 3040까지 키덜트족 주축 소비
노란 괴생명체가 대한민국을 점령했다. 미니언즈다.
지난 26일 애니메이션 ‘슈퍼배드3’ 개봉일에 맞춰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캐릭터 산업은 유통시장을 움직②이는 큰 손이다. 미니언즈처럼 세계적인 캐릭터는 어린이보다 키덜트(kidult)족이 주축 소비자로 꼽힌다. 햄버거부터 영화관, 사탕, 참치까지 미니언즈가 점령한 유통시장 트렌드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어린이세트라고 놀리리 말아요… 맥도날드 해피밀=해피밀은 3500원의 저렴한 가격과 장난감을 묶은 맥도날드의 인기 세트메뉴다. 키즈 상품이지만 연령 구분없이 구매할 수 있어 모닝세트로도 잘 팔린다. 미니언즈3가 개봉하는 시기에 맞춰 맥도날드는 7월 해피밀에 미니언즈 5종의 캐릭터 상품을 함께 출시했다. 역대 해피밀 캐릭터 콜라보는 밤새도록 줄을 서 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미니언즈 상품도 역대 상품에 버금가는 인기를 지속하고 있고, 31일 추가 5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미니언즈 장난감을 샀더니 햄버거를 주더라”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만큼 구매자들은 햄버거보다 캐릭터 장난감에 대한 애정을 나타내고 있다. 미니언즈 장난감도 허투루 만들지 않았다. 각 캐릭터마다 버튼을 누르면 메롱을 하거나 모자가 날아가는 등 개성 있는 동작이 구현된다.
▲편의점을 털어라, GS25 미니언즈 이벤트=편의점에서는 좀 더 다양한 미니언즈를 만날 수 있다. 우선 GS25 편의점에서는 미니언즈 우유(옥수수맛, 커피맛, 초코맛)를 판매 중이다. 최근에는 리뉴얼 된 디자인으로 죄수복을 입은 슈퍼배드 영화 속 모습을 닮은 우유통을 선보였다.
GS25는 미니언즈 스탬프 찍기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행사상품 구매시 GS&포인트를 적립하며 나만의 냉장고 이벤트 페이지에서 스탬프 1개 또는 2개가 생성된다. 스탬프 5개를 모은 후 뽑기 버튼을 클릭하면 100% 경품 당첨 룰렛에 참여돼 경품이 지급된다. 미니언즈 피규어 스탬프, 미니언즈 비티타올, 슈퍼배드3 예매권이 증정한다. 이 밖에도 미니언즈 케이블, 옥수수 치즈탕면, 물티슈가 판매중이다.
농심은 미니언즈 피규어가 들어있는 츄파춥스를 출시했고 CU에서 판매중이다. 총 12가지의 피규어가 랜덤으로 들어있고 막대사탕 모형을 빅사이즈로 제작했다. 개당 3000원이지만 캐릭터를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 영화 볼땐 팝콘, CGV 미니언즈 콤보=CGV는 팝콘 콤보세트와 미니언즈 콜라보다. 팝콘 라지와 슈퍼배드3 캐릭터 음료 텀블러 2개가 한 세트다. 1만5500원이고 텀블러 상단 캐릭터는 총 4종이다. CGV는 매번 애니메이션 작품이 나올 때마다 콤보 런칭을 시도해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미니언즈 콤보세트는 판매지점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전충청지역은 대전, 대전가오, 대전탄방, 대전터미널, 유성온천, 서산, 세종, 천안, 천안펜타포트, 청주 서문, 청주 지웰시티, 홍성점에서 구입 할 수 있다. 콤보세트는 10일간 판매되고, 오는 31일에 종료된다.
▲동원참치도 미니언즈 홀릭=참치와 미니언즈는 무슨 관계일까 의문이 들지만, 동원참치를 구매하면 사이즈별 틴케이스가 제공된다. 소비자들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미니언즈와 콜라보 상품이 나왔다며 의아하지만 이벤트를 반기는 분위기다. 참치 3개는 원형통, 6개는 사각통으로 제작돼 다양한 인테리어, 수납 제품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대형유통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유통시장 관계자는 “여름 비수기 캐릭터 상품이 유통 시장 곳곳에서 출시되면서 분위기가 고무적이다. 미니언즈가 세계적인 캐릭터인 만큼 각양각색 상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