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중도일보 공동캠페인]
수학자 에코마코프는 “수학의 본질은 수식이 아니라 수학을 이끌어낼 때 도움을 주는 사고과정에 있다”라고 하였다. 수학이 단순히 패턴위주의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학문이 아니라 깊이있게 사고하는 가운데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음을 강조한 말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학부모는 초등학교부터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공식을 많이 외우고 연산을 잘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빠져 개념과 원리 학습보다는 패턴교육에 힘써왔다. 그러나,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는 무한한 상상력과 사고력을 겸비한 창의융합 인재의 필요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2016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FF) 『직업의 미래』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5년간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전망이고 200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는데 이 중 40만개가 컴퓨터·수학 관련직이라고 한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졌던 수학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돼야 한다. 입시위주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교육으로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수학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교육부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15~2019)을 발표하여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의 비전을 제시하였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제대로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수학교육의 변화를 추진하였다.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수학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수학학습 성공 프로젝트 일환으로 수학나눔학교 8개교와 수학나눔동아리 10개팀을 지원하여 동기유발 프로그램, 또래멘토링 등 우수 성공사례를 단위학교에 확산시킴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부여를 통해 수학학습 포기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우리 세종시 명소인 세종호수공원에 실생활 속에서 수학이 활용되는 것을 스마트폰 앱으로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수학체험(Math Tour)프로그램 8개 미션을 세종시 문화 관광코스로 활용할 예정이다.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중핵인 수학교사 역량 강화를 위하여 수학교육 워크숍, 수학클리닉 연수, 프로젝트형 통계연수, 수학교구 활용 연수 등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활동중심 수학교육연구회, 세종수학교육연구회 등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확산하고 있다.
10월 27일~28일 2일간 보고, 만지며, 느끼는 세종수학나눔축제를 개최해 교육공동체와 시민에게 다양한 수학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나누고 즐기는 축제의 장을 열 예정이다.
앞으로도 우리교육청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동기유발 프로그램과 수준별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적용하고 교원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미래 직업 역량인 수학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지닌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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