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최소 1년 지연 불가피…이후도 안갯속
대전시와 도시공사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중단과 관련 향후 대응책을 내놨다.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19일 오후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그동안의 사업추진ㆍ해지 과정과 앞으로의 대책 등을 발표했다.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은 “유성복합터미널은 시민숙원사업으로 시의 추진 의지에 변함이 없다”며 “국내ㆍ외 브랜드 기업 등 많은 투자자가 사업 재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성 제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고심 중인 제고방안은 기반 시설 조성에 시 재정을 투자하는 것과 용적률 조정 등이다.
백명흠 도시공사 사업이사는 향후 대책으로 “주민 토지보상 절차 등을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한 공모지침서 등 보완해 사업정상화를 조속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오는 30일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 절차에 돌입하고, 오는 11월 30일 재선정 절차에 의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고 계획했다. 오는 12월 30일에는 사업 협약체결 정상 추진을 목표했다. 이와 함께 터미널 설계도서 등을 조기 착수해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대책안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 사업 추진에 미온적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향후 관심을 가질 기업이 있을지 장담키 어렵다는 관측이다. 도시공사의 토지보상 비용 조달 문제도 향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시와 도시공사는 협약서에 따라 롯데컨소시엄이 이행보증금으로 예치한 50억을 몰치할 방침인 가운데 또 한 번의 소송전이 이어질 가능성도 큰 상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업 무산과 관련, 이러한 과정을 대전시가 몰랐는지에 대한 기자들의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컨소시엄 구성원 중 하나인 KB증권(협약 체결 당시 현대증권ㆍ지난 1월 합병)이 지난 3월 컨소시엄에서 탈퇴한 사실을 몰랐는지에 대해 도시공사는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원끼리의 의견은 (도시공사에) 사사건건 보고하지 않아 몰랐다”고 해명했다.
그동안 지역 언론을 통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한 데 대해서는 “대전시가 (KB증권의 탈퇴를) 인지한 게 5월 중순”이라며 “이전까지 언론에 별 문제 없이 진행됐다고 한 건 롯데컨소시엄 측에서 전달받은 내용을 재전달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 문제를 어떻게 물을 것이냐는 질문에 대전시 관계자는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은 “재공모하는 데 어려운 여건이 있을 수 있으니 사업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만들고, 상실감에 빠진 주민이 있어 보상절차는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시공사는 지난 15일 롯데컨소시엄 측에 사업협약해지를 통보했으며 해지 사유로 롯데컨소시엄이 설계도서 미제출 등 사업의지 결여와 컨소시엄 구성원 변경 금지 조항 위반 등을 제시했다. 임효인 기자 hyo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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