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관짝꿍도우미 |
대전학독서연극을 통한 만남-소통-성장
대전학하초등학교(교장 박정식) 도서관에는 하루가 멀다하고 모여앉아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어 줄까 고민하는 리딩맘, 책으로 놀고, 책으로 공부하고, 책으로 연극하는 아이들, 그런 도서관을 가꾸고 채워가는 교사들이 있다.
누구나 들르고 싶고, 아이들도 엄마들도 심지어 교사들도 문턱이 닳도록 드나드는 그곳, 지혜의 샘터라고 쓰고, 참새방앗간이라 읽는 학하초 도서관. 이곳 학나래 지혜의 샘터를 빛내 두루두루 자라는 두루美들을 소개한다.
▲ 마음끌림 보물가득 스마트 독서환경 조성=학하초는 빈계산 자락에 위치해 지난 1963년 개교 이래 80여명의 전교생이 함께 꿈과 끼를 키우는 아담하고 아름다운 소규모 학교다.
학하초는 일찍부터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해 교육공동체가 지속적으로 독서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학생 1인당 연간 대출권수가 150여권에 이를 정도로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이 형성돼 있다. 또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도서관을 개방해 대전 변두리에 위치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활발한 독서 분위기를 조성해 독서ㆍ문화 교육의 메카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학하초는 학교도서관이 어린이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도서관이 되도록 쾌적하고 안락한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해 책온돌방을 만들어 독서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 학나래 두루미 리딩 리더스(Reading Leaders) 독서기록장에 책 읽고 기록하기 등 책과 가까이 하는 독서문화 생활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호주 화상수업과 연계해 영어도서 및 영어권 관련 각종 문화 소개 자료 구비를 통해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는 등 세계시민교육을 이끌고 있으며, 전교생 1인 1스마트패드의 이점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는 24시간 스마트 독서환경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학나래 생각통통! 실력쑥쑥! 다독다독 e-NIE’라는 주제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e-NIE 교육을 통해 창의ㆍ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신장시키고 있다.
▲실력올림 재미가득 다양한 책 체험 프로그램 운영=지난 3월 도서관 이용교육을 시작으로 매달 다양하고 재미있는 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월 13일에는 6학년 학생들이 1학년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도서관 짝꿍 도우미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를 통해 학교에 적응해 가는 1학년 학생들이 도서관을 더 친근하게 생각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5월 2일에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세계 책의 날’ 행사 프로그램을 도서관에서 실시해 행복한 독서교육을 실천했다. ‘그 봄 도서관에 바람이 분다’를 주제로 착한 도서관 마일리지, 책나무 키우기, 책속에 행운이, 하브루타 독서퀴즈, 책갈피 만들기 등 전교생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해 도서관을 재미있고 친숙한 공간으로 받아들이도록 했다.
또 교육가족 전체가 함께하는‘학나래 인문학 북페스티벌’도 실시했다. 학나래 독서페스티벌은 리딩맘(학부모독서동아리)이 주축이 돼 ‘엄마선생님’ 활동의 면모를 보여주며, 교육 가족 모두의 축제형태로 전개됐다. 각 교실에 체험부스를 만들어 주제별 독서체험코너로 기획된 페스티벌은 전 학년을 골고루 6개조로 편성해 그 동안 학하초가 꾸준히 추진해 온 ‘전 학년 형제 맺기’의 진수를 보여주었고, 체험을 뛰어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꾸었다.
▲두루누림 행복가득 독서연극과 함께 성장하는 독서교육=매주 화요일 점심시간에 리딩맘 회원들이 돌아가며 저학년을 대상으로 책을 읽어 주는 ‘화요이야기 보따리 방’은 엄마선생님과 함께 따뜻한 책읽기 시간을 갖고, 재미있는 독서 강화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책과 자연스럽게 친해지며, 평생 독서 습관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또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책을 선정해 책을 읽고 몸으로 표현하는 독서 연극 동아리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독서연극 교사와 함께 책을 선정해 ‘책 읽고 내용 알아보기→즉흥연기로 장면꾸미기→대본 만들기→장면 재구성하기→연습하기→표현하기’의 순서로 진행해 정적인 독서에서 눈으로 읽고, 온몸으로 표현하는 오감만족 책읽기 프로그램이다. 1년여간의 긴호흡으로 진행되는 독서연극활동을 통해 학나래 두루미들은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 및 예술적 소양을 가진 리더로 성장하고 있다.
▲책으로 여는 아침ㆍ인문학으로 여는 아침 프로그램 운영=학나래 두루미들은 매일 아침 전교생이 독서와 함께 하루를 시작한다. 독서 지도사 자격을 갖고 있는 학부모 독서 동아리 회원의 재능기부로 운영되는 ‘인문학으로 여는 아침’은 매주 금요일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인문학 서적 1권을 선정해 학생들과 소리 내어 읽고 의미를 생각해 보는 활동으로, 학생들은 매주 조금씩 천천히 낭독하는 활동을 통해 인문학에 가까워지고 있다.
박정식 교장은 “독서는 학생의 좋은 벗이며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제가 된다”며 “앞으로도 생활 속에서 책 읽는 습관이 형성돼 평생 독서의 기반을 다지는 행복 독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noa7908@
▲ 학나래 인문학 북페스티벌-(돼지김밥 보드게임 코너) |
▲ 4월-책사랑의-주간-(책나무) |
▲ 화요이야기-보따리방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