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텍,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청년 일자리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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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텍,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청년 일자리 창출

  • 승인 2017-05-31 11:23
  • 신문게재 2017-06-01 14면
  • 천안=김한준 기자천안=김한준 기자
“코리아텍은 독창적인 실험실습 커리큘럼이 많아 전공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학부생 시절부터 각종 장비를 사용해볼뿐더러, 다양한 실습을 직접 체험해 볼 기회가 많기 때문에 전공 실무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죠.”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분야 기술교육업체인 ㈜다산에듀를 운영하고 있는 전병철씨가 코리아텍 인적자원개발 인재상에 대해 설명했다.

전씨는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부기술공학부 2000학번으로 2007년 졸업 후에 코리아텍 인력개발학 석사에 이어, 2014년에 인력개발학 박사과정을 수료한 ‘공학’과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다. 현재까지 전기 기능장을 130명이나 배출했으며, 누적 회원(학습자)만 18만 명에 달한다.

전씨는 전기분야 전문 교육을 통해 기업 근로자들에게 제2의 인생을 설계하도록 돕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재의 그를 만든 건 코리아텍 재학 시절의 교육 때문이다.



전씨는 “학부시절 HRD(인적자원개발) 수업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평가에 대한 스킬을 함양할 수 있었다”며 “단순히 교재에 나온 교육이론이 아니라 공학 계열특성과 접목한 수업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코리아텍 출신 졸업생들은 전공능력 발휘는 물론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설립·지원하는 공학계열·HRD(인적자원개발) 분야 특성화 대학으로서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이란 일반 대학과는 다른 설립 목적과 인재상 때문이다. 실천공학기술자란 ‘기업에서 실무와 직업교육을 동시에 수행하는 현장교사’를 말한다.

코리아텍은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해 차별화된 공학교육모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실제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을 5:5로 편성해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취업 후 현장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HRD(인적자원개발) 부전공을 필수로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졸업 연구작품 제작을 졸업요건으로 의무화해 창의적인 종합설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각종 실험실습장비가 구비된 100여 개의 실험실습실(LAB)을 24시간 개방해 학생들이 언제든 학업에 몰두할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실천공학인재 양성에 주력한 결과 2010년부터 건강보험 DB 연계 전국대학 취업률 발표에서 항상 1~2위를 유지해 왔고 올해 1월 대학 알리미 발표에서도 86.6%로 1위를 기록했다”며 “취업률 분포는 대기업 41.8%, 공공기관 20.1%, 중소ㆍ중견기업 36.2% 등 ‘취업의 질’도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천안=김한준 기자 hjkim7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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