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에서 광역BRT까지 사람과 도시, 도시와 도시간 소통 기대
시민의 삶과 곧바로 맞닿아있는 안전과 교통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행복도시는 세종시의 내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기틀을 마련할 뿐더러 행복도시와 주변 도시간 소통의 흐름을 이어주는 중요한 입지에 놓여있다.
주거 특화로 손꼽히는 2-2생활권은 여성 친화형 도시를 지향하며 여성과 아이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된 지역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내년 국제안전도시 승인은 향후 세종시가 국제도시로 뻗어나가는 과정에서 최고의 덕목으로 손꼽힐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청은 안전을 지향하는 주거공간인 2-2생활권에는 범죄예방설계(CPTEDㆍ셉티드) 기준을 강화해 적용했다.
더구나 이 지역에는 ‘안전한 가로환경 조성지침’에 따른 안전특화가로를 지정하는 하기도 했다.
이미 지난해 ‘행복도시 안전한 가로환경 조성지침(훈령)’을 제정해 그 내용을 지구단위계획에 반영하는 등 도시 내 모든 일반 가로에도 ‘가로를 향한 창문 설치’, ‘은닉공간 최소화’ 등 자연적 감시를 통한 범죄예방요소를 적절히 반영해놓은 상태다.
그러나 행복도시라는 상징성에 걸맞게 안전분야에 대한 특화방안이 지속적으로 검토됐다.
이렇다보니 ‘안전특화가로’조성은 토지이용계획상 주택단지, 학교, 상가, 버스정류장 등이 연계돼 보행량이 많을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사전에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의미가 남다르다.
현 위치를 비롯해 대체 도로, 주변시설, 출구방향, 비상전화 등 위치와 사용법을 알리는 안내표지를 설치하고, 보행자가 경찰서, CCTV 설치위치, 유해시설 위치 등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CCTV를 일반가로에 비해 2배 규모로 설치하고, 한적한 지역 등 필요한 장소에는 긴급시 경찰서, 관제센터 등과 통신할 수 있는 비상벨을 설치한다. 이내 통화가 가능한 시스템을 선보여 즉각적인 상황 파악이 가능한 안전 체계가 도입된 것.
시민 안전에 대한 특화 설계의 관심은 교차로에도 그대로 담겼다.
지난 2월 13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평면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 설치한 경우, 교통사고 건수는 59%, 사상자 수는 67.3% 가량 감소한다는 효과가 증명됐다.
당초 다른 도시와 비교하더라도 많은 57개의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오는 2020년까지 모두 80개의 회전교차로가 행복도시에 들어선다.
회전교차로는 안전 뿐만 아니라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이는 곧바로 교통 흐름을 막지 않는 행복도시의 교통 특화정책과도 맞물린다. 단순히 도심 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간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광역교통망 건설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올들어 행복청을 비롯해 대전시, 세종시, 충남ㆍ북도, 공주시, 청주시 등 자치단체는 지역간 중심에 위치한 행복도시를 중심으로 40㎞ 반경의 광역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을 위한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를 열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행복도시 광역권을 하나의 공동 생활권으로 묶기 위한 ‘행복도시 2030 광역대중교통 추진전략’도 발표됐다.
2030년까지 400만 명 이상의 인구 및 경제 규모를 가진 공동 생활권으로 만들고, 이 지역들을 40분대의 광역BRT 연결을 주축으로 한 광역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 역시 제시됐다.
이같은 교통 특화는 행복도시를 비롯해 대전 대덕특구 및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네스코에 등재된 공주부여권, 청주공항을 통한 해외 교역 등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심장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게 행복도시라는 것. 시민들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다각적인 분야에 특화된 도시개발 개념이 도입되면서 ‘세계에서 유일한 특화 집중도시’라는 영예를 안기 위해 한발씩 나아가는 분위기다.
한 도시개발전문가는 “사람이 직접 느낄 수 있는 특화가 접목됐을 때 비로소 도시는 살아난다”며 “도시를 위한 개발이 아닌,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긴 도시개발이 살만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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