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시청자 맞춤형 방송 플랫폼 개발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이벤트 기반으로 영상 정보를 색인화해 자동으로 편집된 영상을 받을 수 있는 방송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지금까지 방송에서 제공되는 영상은 시청자가 선택해 볼 수 없었다.
ETRI는 이에 같은 장면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자동화해 손수 작업한 편집 결과물과 비슷한 수준의 영상을 수십 초 내에 제공 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시청자가 원하는 특정 선수나 팀의 플레이 장면을 분류할 수 있게 돼 나만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받을 수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시청자 맞춤형 방송 플랫폼 기술’은 문자 중계를 활용한 이벤트 정보 획득 기술,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통한 영상정보 추출 기술, 이벤트 구간 자동 분석 기술이 포함하고 있다.
문자중계를 활용해 중계 영상의 슛, 리바운드, 안타, 홈런 등의 이벤트가 발생한 정보를 획득해 영상중계에서 화면의 구성이나 선수의 동작을 인식해 해당 이벤트 구간을 찾는 원리다.
컴퓨터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스스로 투구 동작, 내야ㆍ외야 장면, 경기시간, 투구수 등의 정보를 분류하고 추출해 추출된 영상 정보는 중계 영상 제작 패턴을 분석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도입해 이벤트 구간을 식별한다.
이후 문자중계를 통해 식별된 이벤트가 중계영상의 어느 구간에 해당하는지 매칭해 이벤트 구간 정보를 기록해 영상으로 모인다.
이 기술을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NAB)에 출품했으며 NBA 중계를 하는 폭스 스포츠(FOX Sports)의 관심을 받는 등 호평을 얻었다고 ETRI는 설명했다.
조기성 ETRI 연구책임자는 “이 기술은 즉시 상용화 가능한 수준이며 앞으로 본 영상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스포츠 중계 영상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출해 가치를 부여하고 확대 재생산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소망 기자 soman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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