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열차와 최소 8분 이상 운행 간격 필요
국가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 활용 예정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서울과 수서~부산과 광주송정 간 무정차 고속열차(KTX /SRT)를 도입하기 위해 열차조정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가장 많은 횟수의 고속열차가 다니는 평택~오송 구간(하루 편도 176회)을 기준으로 무정차 고속열차가 막힘없이 종착역까지 직행하기 위해 선행 고속열차와의 운행시간 간격이 최소 8분 이상이 확보돼야 한다.
시간적인 여유를 만들어내기 위해 평균 5분30초인 현행 고속열차의 운행시간 간격을 줄이거나 속도를 높여야 선행 고속열차의 대피와 무정차 고속열차의 통과가 원활해 진다.
철도공단은 최적의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자문단을 꾸렸다. 철도 운영자와 선로배분 실무 협의반을 구성해, 열차운행 횟수와 시간, 정차역 등 세부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한달 정도의 승차권 예매 기간을 고려해 차질없는 선로배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자체 개발한 국가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을 활용해 KTX와 SRT의 통합운행계획을 수립했고 안전성과 효율성이 모두 검증됐다. 무정차 고속열차를 투입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도 기술적인 문제가 없을 것으로 철도공단은 전망하고 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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