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으로 위기에 몰렸던 난(蘭) 시장이 다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aT(한국농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여인홍)는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수요 위축 방지를 위해 난 안심화분 스티커 부착, 가격표시제를 통해 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작년 12월부터 주 1회로 감축했던 난 경매가 주 2회로 부활한다. 주 1회에 치중한 월요경매는 난 경매의 가격하락과 물량 분산에 대한 어려움 문제로 난 농가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는 판단에서 2회로 열기로 했다.
청탁금지법 시행 후 6개월 동안, 난 전체 경매금액과 물량은 전년 대비 각각 28%, 11%씩 감소했지만, 난의 경우 5월 가정의 달, 개업식 행사 등 선물용 수요가 85%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내놓은 방안이다.
심정근 aT 화훼사업센터장은 “난 농가는 물량과다로 경매가격 하락을 피하고 중도매인은 구색확보를 함으로써 시장에 활력을 주는 새로운 돌파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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