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작년보다 2배 증액… 피해 최소화 총력
고속철도 510억원, 일반철도 270억 집중 투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지진이 발생해도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교량 등 철도 시설물의 내진성능 강화에 올 한해 78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작년 366억이 투자된 것과 비교했을 때 무려 2배 이상 증액된 금액이다. 공단은 내진설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기 이전에 설치된 시설물에 대해 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확보해 유사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고속철도는 리히터 규모 기준 당초 5.5에서 6.0으로 상향됐고, 일반철도는 리히터 규모 기준 6.0제정, 건축물 리히터 규모 기준 당초 6.0에서 6.5로 상향됐다.
공단은 철도 시설물을 대상으로 지진 발생시 위험도와 취약도를 고려하는 예비평가와 규격, 철근배치, 재료성능을 비롯한 기술적인 정보를 분석하는 상세평가를 거쳐 전체적인 보강계획을 수립했다.
작년까지 고속철도는 전체 253개소 가운데 201개소가 일반철도는 전체 3563개소 가운데 3409개소가 적절한 내진성능을 갖추도록 했다.
올해는 고속철도 510억원, 일반철도 270억원을 집중 투자해 그 수를 각각 224개소와 3520개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지진 발생 시 지진가속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운행 중인 열차의 정지 또는 서행을 유도하기 위한 지진감지시스템도 현재 운영중인 61개소 이외에 고속철도 역사 4개소와 경부선, 중앙선, 전라선 등 일반철도 교량 10개소에 추가로 설치한다.
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은 "고속철도는 2018년까지 일반철도는 2019년까지 내진성능 보강을 모두 완료해 국민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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