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초기 대규모 공급설비 투자비 감당에 어려움
황인규 대표 등 새 경영진 ‘시민행복’내걸며 위기돌파
충남도시가스(대표 황인규)는 대전과 계룡지역에 도시가스, 열, 전기를 공급하는 종합에너지서비스기업이다.
지난 2005년 희망나눔봉사단을 시작으로 희망나눔터 활동, 이응노미술관 후원(법인멤버십 1호회원), 카이스트 미래과학캠프 개최 등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며 지역대표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올해로 창립 32주년을 맞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충남도시가스는 그러나 IMF 외환위기 당시 부도에 직면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충남도시가스의 역사는 198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전에서 연탄사업을 하던 ‘합동연탄’은 도시가스사업에 진출하고자 ‘충남에너지’라는 사명으로 사업자 지정신청을 했다.
이어 도시가스사업자로 지정된 1985년 ‘충남가스’로 법인설립을 마쳤고 1992년에야 지금의 ‘충남도시가스’라는 사명을 갖게 됐다.
초기 사업환경은 어려움의 연속이었다. 도시가스사업은 공급배관 등 대규모 초기 투자비가 꼭 필요하지만 이를 보전하기 어려운 상황이 매년 이어졌다.
외부에서 운영자금을 차입하기도 했으나 초기 공급설비 투자자금을 감당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결국 IMF환란으로 모두가 힘들었던 1998년 부도위기를 맞았다. 다행히도 화의신청에 대한 인가로 재산보전처분명령을 받아 파산은 면할 수 있었다.
충남도시가스는 2000년 SK그룹이 인수해 경영 정상화에 나섰다. 고객과 신뢰관계를 재구축하고자 내부사기진작, 고객서비스 개선, 지역사회공헌 등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절치부심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한 충남도시가스는 2011년 새로운 경영진으로 교체되며 짜임새 있는 조직 틀을 마련해 나갔다.
SK그룹으로부터 분리된 충남도시가스는 지역민들의 에너지복지 향상을 위해 매년 공급설비 증설투자를 했고 2011년엔 학하CES사업소가 준공돼 도시가스뿐 아니라 열, 전기로까지 사업 다각화에 성공했다. 종합에너지서비스기업으로 면모를 갖춘 시기다.
2014년 취임한 황인규 대표는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행복’을 중요시하는 자신의 경영철학에 따라 고객가치 제고에 전념했다. 상황실과 콜센터를 재정비하고 올해부터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업계최초로 무재해 23배수를 달성한 건 이같은 노력과 함께 ‘The Best Energy For Your Life(당신의 삶을 위한 최고의 에너지)’라는 황 대표의 경영이념이 투영된 결과였다.
황 대표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2015년 출범한 ‘먼저가슈 교통문화운동 시민모임’에서 회장을 맡아 지역 선진교통문화 확산에 나서기도 했다.
황 대표는 “지역민들의 행복과 편리한 생활을 위해 도시가스, 열, 전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신재생에너지 등 새로운 에너지사업분야도 검토해 보고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안정적인 경영궤도 속에서 원활한 에너지 공급은 물론 지역 행복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hey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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