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백화점 유치, 대형 브랜드 상가 유치되면 주변 고객 흡수 예고
다만, 중심상가 주변 교통유발에 따른 대책 마련은 미흡해
행복도시건설청이 중심상가 개발을 앞두고 상가 활성화와 교통 밀집으로 인한 문제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게 됐다. 상권 활성화 역시 도시 성장의 중요한 요소인 만큼 인근 지역 수요자를 흡수할 유명 브랜드 백화점과 상점을 유치해야 하지만 이에 발맞춰 교통이 밀집될 경우에 대해서는 단순히 운영의 묘를 세워야 할 형편이기 때문이다.
20일 행복도시건설청 및 LH 등에 따르면 오는 5월께 세종시 2-4생활권 CDS1ㆍCDS2 블록에 대한 용역을 마무리된다.
여기에 세계 최장(1.4km) 길이의 스트리트형 상가인 어반아트리움을 비롯해 주변 주상복합 부지까지 합해 세종시의 중심상업지구 기능을 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중앙공원 인프라까지 확충되면서 공원과 상가가 연계되는 등 벌써부터 지역민들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여기에 백화점 입점의 경우, 세종시 중심상가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 빅3 백화점을 유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만큼 상업지구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세종시 자체 수요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의 고객까지 흡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으론 세종시 중심상권 활성화가 세종지역 신도심의 심각한 교통 혼잡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현재 행복도시 건설 계획 상 통행수단부담률 목표를 보면, BRT 등 버스 40%, 승용차 30%, 자전가 20%, 보행 및 기타 10% 로 돼 있다. 한마디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얘기다.
이렇다보니 중심상가의 도로 폭이 넓은 지역이라도 편도 2차선밖에 일반 차량이 활용할 수가 없다.
행복도시 개발 초기부터 지적돼왔던 교통량 발생에 따른 도로폭 개선과 관련, 현재로서는 도로폭을 넓힐 수도 없는 처지다.
중심상가의 경우, 이미 부지를 민간에 판매한 상황이기 때문에 공공용도로 부지를 내놓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한 세종시민은 “충청권에서 대표적인 상가를 만들겠다고는 하지만 쇼핑을 해야 하는 상가에 승용차를 몰고 오기가 불편하다면 이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라며 “콘텐츠만 키우고 그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작용이나 문제 해결에는 행복청이 소극적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행복청 측에서도 갑작스런 교통량 확대에 대해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중심상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인지도가 높은 백화점이나 상점을 유치해야 하지만 이렇다할 교통혼잡 해결방안을 세우기가 어렵다보니 행복청 입장에서도 곤란한 상황을 맞게 됐다.
행복청은 도시계획에 맞춰 제한적인 인프라 내에서 개발을 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도로폭을 넓히는 등 물리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는 어렵다는 데 공감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요일제, 카쉐어링, BRT 대용량 구축 등 다양한 대책으로 향후 발생될 수 있는 교통혼잡을 해결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 교통영향평가 등에 맞춰 시뮬레이션을 하는 중인데, 굳이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대책을 찾아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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