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현장 설치된 가설울타리 디자인 미관 살려야
행복청, 단속 및 가설울타리 특화 방안 추진 검토
도시미관을 특화시키고 건축 박물관을 지향하고 있는 행복도시의 도시 미관이 무분별하게 설치된 개발 광고 현수막 등으로 훼손되고 있다. 2030년 행복도시 건설 완료 이후의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이미 거주지를 옮겨온 이주자들을 위해서라도 관리당국이 개발 과정에서의 도시 미관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행복도시건설청은 지난해 벽면현수막과 창문이용광고 등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각종 불법광고물에 대한 단속을 벌인 결과, 1일 평균 140건을 수거했으며 에어라이트, 입간판 등에 대한 단속 등 모두 3만7300여 건의 불법광고물을 정비했다.
분기별로 민ㆍ관 합동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으며 오는 10일까지 행복도시 내 도시미관 조성을 위한‘제2기 불법광고물 명예감시원’을 공개모집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같은 노력에도 행복도시 내 불법 광고 현수막은 끊이질 않고 있다.
주말동안 단속을 피해 얌체 불법 광고 현수막 설치를 하는 통에 도로 및 인도가 광고물 천지로 뒤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BRT 도로 인근에 이미 개발된 상가 건축물에서는 건물 외관에 펼쳐놓은 현수막이 눈에 띄고 있을 뿐더러 어진동의 대형 상가건물에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테마랜드와 특정 서점의 입점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수개월동안 설치된 상황이다.
건설현장에서의 가설울타리 역시 도시 미관을 헤치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한 건설현장의 가설울타리의 경우, 해당 개발에 대한 내용이 아닌, 입지의 특장점 등이 표시되는 등 투자자들에 대한 광고성 현수막이 걸려있다.
한 시민은 “행복도시가 도시 미관을 최대한 살리는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과정 상 시민들의 눈쌀을 찌풀리게 하는 부분까지 잘 관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도시가 한창 개발되는 지역에 살고 있는 것은 공사차량에 따른 위험, 인프라 부족 등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은 데 시각적인 불쾌감 역시 현 거주민들의 스트레스 중 하나”라고 말했다.
한 상가분양 대행사 관계자는 “최대한 빨리 분양을 완료하는 것이 목적이다보니 일부 과태료를 내더라도 불법을 강행할 수 밖에 없다”며 “행복도시에서 사업을 진행할 경우, 건축 설계 등 타 시도 대비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도시 미관을 살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비용을 들여야 한다는 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복청은 특정 상가 등을 대상으로 이달 중 자진정비 유도 공문을 전달하는 등 난립된 불법 광고 현수막 정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 가설울타리와 관련, 기존의 규제를 완화해 보다 특화된 디자인을 유도할 수 있는 대안을 계획중이라고 전해왔다.
행복청 관계자는 “가설울타리에 대한 부분은 오히려 그동안 규제가 많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을 넣을 수가 없었던 것”이라며 “이달 중 광고물 심의위원회를 열어 가설울타리에 대한 건설사의 특화된 디자인이 가능하도로 한다면 타 시도에서 볼 수 없었던 개발과정 상의 디자인으로 도시 미관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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