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문화생테계의 밑그림과 문화나눔의 생활문화기반 다져
대전문화재단은 올 한해 시민행복과 청년문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문화사업을 대폭 선보인다.
우선 재단은 정책방향으로 ‘문화나눔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으로 정하고 청년문화의 활성화, 문화예술 사업의 브랜드화, 문화서비스의 체감화를 설정하고 단위사업을 추진전략별로 통합시켜 사업의 틀을 재편했다.
청춘들을 위해 ‘청춘마이크’, ‘야행프로그램’, ‘문화자원봉사자’ 등 새로운 문화사업을 선보이며, 청년예술가들이 공연을 벌이거나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속적인 일자리 를 제공하고 전문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작과 매개, 향유의 측면에서 청년예술가들이 즐겁게 어울리고 교류하면서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마음껏 발표할 수 있는 안정적인 발판을 마련한다.
국가적 문제로 떠오른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청년문화비전을 수립하고 대전의 문화정체성을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을 대표하는 브랜드 사업 발굴을 위해 ‘문화예술사업의 브랜드화’에도 힘쓸계획이다.
재단은 또한‘아티언스 대전’을 대전에서만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독보적인 킬러콘텐츠로 성장시켜 과학예술도시 대전이 자랑하는 문화상품으로 키워 나가기로 했다.
문화서비스 체감화를 위해 문화자원봉사자사업을 추진하고 축제사업의 효율적 운영, 찾아가는 문화사업 대폭 증대 등도 진행한다.
올해 야심차게 준비한 문화자원봉사자사업은 문화매개를 통한 맞춤형 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100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 문화나눔의 비전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는 “시민·예술가 모두가 역량을 넓혀갈수있도록 재단의 정체성을 갖고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며 “예술가의 집 또한 시민이 즐기는 곳인 ‘시민예술극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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