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이 되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케스트라와 공연장이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특히 빈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비엔나 신년음악회가 세계적인 공연이벤트로 자리잡으면서 신년음악회는 송년음악회와 함께 시즌공연의 대명사가 됐다.
이날의 공연은 세계적 첼리스트이자 지휘자인 로스트로포비치와 거장 로린 마젤의 조수로 지휘자로서의 커리어를 쌓은 카를로 테넌이 객원지휘봉을 잡았다.
1부는 엘가의 현악곡과 롯시니, 모차르트의 서곡이 연주됐다. 엘가의 '현을 위한 서주와 알레그로, 작품47'은 현악4중주와 오케스트라간의 협연형식으로 구성된 현악합주곡인데,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의 현악파트 수석주자들이 담당하는 현악4중주 역할을 원곡대로 현악4중주를 투입하는 특별한 시도를 하였다. 현악4중주에는 제네바 국제음악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현악사중주부문 입상한 '아벨 콰르텟'이 참여했고, 이들은 밀도있는 앙상블과 오케스트라와 구별되는 존재감을 들려주었다. 오케스트라에 함몰되지 않고 독주파트의 역할을 하면서도 오케스트라와 밀도있는 음악적 교감을 들려주었다.
이어서 세 곡의 오페라 서곡인 로시니의 '세빌리아의 이발사'와 '윌리엄 텔',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등의 연주됐다. 세 곡 모두 음악적 진행의 변화를 매우 유연하게 처리하는 탄탄한 음악적 구축력을 들려 주었고, 선율의 유려한 프레이즈의 처리와 화려한 음악적 표현으로 밀도있는 연주를 들려주었다.
다만 '세빌리아의 이발사'에서 꾸밈음의 명료성과 리듬(악센트)의 경쾌함이 좀더 강조됐으면 했고, '피가로의 결혼'에서는 빠른 스케일의 패시지에서 음의 명료도 즉 아티큘레이션의 명확성 부족이 아쉬웠다. '윌리엄 텔'에서는 도입부의 첼로 독주가 유연한 선율처리와 오케스트라와 잘 결합된 음색처리로 돋보였고, 마지막 피날레 부분의 빠른 템포 설정으로 극적 효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제1바이올린의 빠른 패시지의 음의 명료성과 섬세함이 부족해 피날레의 극적 효과를 받쳐주기에 아쉬움이 남았다. 세 곡의 서곡 모두 빠른 패시지에서의 아티큘레이션과 리듬감, 섬세함이 강조됐다면 좀더 완성도 높은 음악이 전개됐을 것이다.
소프라노 김승희는 이날 협연자로 출연하여 네 곡의 오페라 아리아로 모차르트의 '돈 지오반니', 푸치니의 '잔니 스키키',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 칠레아의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중의 아리아를 노래했다. 김승희는 다수의 국제 성악콩쿠르 입상으로 기량을 인정받아 현재 유럽 오페라무대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소프라노다. 그녀는 오케스트라를 뚫고 나오는 맑힘없는 소리로 무대를 압도했고, 오페라의 내용을 표현하려는 액션과 뛰어난 클라이막스 처리를 들려 주었다.
2부는 슈트라우스 2세의 '푸른 도나우강', '천둥과 번개' 폴카, '트리치-트라치' 폴카, '박쥐' 서곡 등 신년음악회의 상징인 작품들이 연주됐다. 지휘자 테넌은 왈츠의 루바토와 뉘앙스의 변화 그리고 각 부분의 음악적 변화를 잘 표현하고 있었다.
이날의 공연은 일반적으로 신년음악회가 슈트라우스의 왈츠와 폴카 등으로만 구성되는 것에 반해 진지하지 않고 왈츠처럼 편히 감상할 수 있는 서곡을 레퍼토리로 선택하여 왈츠 중심의 신년음악회의 단조로움을 탈피한 기획이었고, 시민에게 음악으로 신년의 행복을 전해준 시간이었다.
문옥배 음악평론가·당진문예의전당 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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