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옥외광고물 특허 증가
간판도 디지털 시대를 맞고 있다.
특허청은 디지털 광고매체 분야의 특허출원이 2000년 이전 매년 50여건 미만에서 2001∼2010년 연평균 300여건, 2011년 이후 평균 600여건 이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25일 밝혔다.
기존 옥외광고물은 전통적으로 간판, 광고탑, 교통수단 광고 등이 주된 광고 매체였다.
그러나 최근 유무선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광고에서도 디스플레이 장치를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ㆍ전자간판) 등 디지털 광고매체가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광고와 사용자, 주위 환경 등이 상호 작용해 작동하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광고도 있다.
이는 사람이 광고물을 만지면 광고물이 살아 움직이듯이 반응하는 기술이다.
또 주위 환경변화를 센서가 감지해 광고 이미지를 바꾸는 기술도 있다.
증강현실(VR)과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ㆍ전자외벽광고)도 새로운 광고 매체로 활용되고 있다.
또 기존 광고매체도 한계점을 극복한 사례도 있다.
대표적인 기술은 ‘춤추는 에어간판’으로 천으로 만든 조형물 내부로 공기의 주입하고 배출해 광고물이 춤추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특허청 관계자는 “올해 7월 개정된 옥외광고물 관련 법률이 시행되면서 디지털 광고매체 등이 옥외광고물로 이용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돼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옥외광고물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소망 기자 soman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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