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연수로 전문성 강화
먼저 전국 단위로 총론과 교과별 교원 연수가 상반기부터 이루어졌다. 4개 권역별로 추진된 핵심교원 연수는 교감, 수석교사,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총론을 비롯하여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우수사례 발표, 분임별 토의 등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에 대한 내용 중심으로 진행됐다.
초·중·고 학교급별로 교과 교육과정과 수업 전문성을 갖춘 교원을 대상으로 선도교원 연수가 7개 주관교육청에서 실시됐다. 선도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원은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선도자로서 이후 진행된 현장교원 연수 교과별 강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차별화된 교원연수 눈길
대전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지원을 위해 이전의 연수와는 차별화된 교원연수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초·중·고 학교급별 집합연수로 진행된 현장교원 연수에서는 새 교육과정을 알고자 하는 교원들의 열정이 두드러졌다.
초등학교 교원 연수는 '교육과정이 핵심이다'라는 주제로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었다. 지구별 장학협의회별로 1~2학년 담당교사들이 모여 내년부터 달라지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앞으로 준비해야 할 구체적 사항들을 연수했다. 중·고등학교 교과별 현장교원 연수 역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공통과목 중심으로 지난달까지 대전교육정보원과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집중 운영됐다.
운영 과정에서 학교급별, 교과별로 다각적으로 이루어진 현장교원 연수는 내용 위주의 일방적인 전달 방식을 탈피하고자 노력했다. 먼저 현장교원 연수 준비를 위해 선도교원들이 모여 연수 운영 방식과 구체적인 내용, 자료 준비 등을 중심으로 사전 협의를 했다. 이후 수차례에 걸쳐 연수 교재 제작, 수업 자료 준비, 실습 교구 제작 등을 의논하며 현장교원들이 무엇인가 얻고 가는 연수를 운영하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장교원 연수는 교과별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수업 사례를 실습 및 토론 방식으로 배움중심의 스터디형 연수로 운영하게 되었다.
▲학교관리자 대상 교육 연수
현장교원 연수와 함께 교장 및 교감 등 학교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연수도 함께 실시했다.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데 있어 최종 결정권자인 학교관리자의 교육과에 대한 인식 및 역량은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따라 앞으로 학교현장에서 준비해야 할 교육과정 편성·운영, 인사관리, 시설구축 등에 대한 전반적인 학교 경영에 대해 연수를 추진했다.
시간적·공간적 제한이 있는 집합연수만으로는 연수 운영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대다수의 교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정 교육과정 연수를 들을 수 있도록 원격연수가 함께 이루어졌다. 대전교육연수원 원격연수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초·중·고 학교급별 총론 연수, 초등 안전한 생활 및 고등학교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 신설과목 원격연수가 병행됐다.
▲수업탑구 교사 공동체 활동
배움을 즐기는 교육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들 또한 자발적으로 모여 동료교사들과 함께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탐구하는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활동이 활성화 되었다.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학교 단위, 시 단위로 구분하여 학년별, 교과별, 주제별로 특성화된 교수·학습·평가 방안을 탐색하는 교원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이다. 처음 시작한 올해 총 43개 팀이 조직되어 연중 활동해 왔다. 교사들이 바쁜 업무 속에서도 빈 수업 시간이나 일과가 끝난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함께 모여서 연구하고 수업 적용 방안을 고민하며 교수학습 자료를 만들어 공유하기도 했다. 때로는 앞서가는 학교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선진학교를 방문하기도 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수업 방법을 배우고자 강사를 초빙하여 연수와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했다.
더 좋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며 노력하는 교사들의 열정이 바탕이 된 활동 우수사례를 소개할 수 있도록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성과 보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설정하여 연중 활동한 교사공동체의 활동 결과가 다른 교사들에게도 전파될 수 있도록 일반화 기회를 갖고 활성화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보다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선택, 조정,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더 필요로 한다. 이른 바 창의융합형 인재다.
TIMMS(수학, 과학 학업 성취도 국제 비교평가)나 PISA(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교육은 학업 성취도는 매우 높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는 매우 낮다는 결과 보고가 있다. 공부를 잘 하지만, 좋아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된 것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이다.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수업 참여활동을 강화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하고,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높여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행복교육을 구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한 교육과정이다. 결국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인재 육성, 그 안에 우리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할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7년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초등학교 3~4학년, 중·고등학교 1학년까지 연차적으로 확대되어 2020년에는 초·중·고 전체 학년에 전면 실시된다.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교사들이 느끼는 불안과 불만이 있다. '이전 교육과정과 특별한 차이가 없으면서 학교와 교사들에게 불편만 준다'는 것이다. 아직 수능 개편안이 나오지 않은데다가 몇 가지 쟁점은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며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내년 초등학교부터 시작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대감이 큰 이유다.
김민영 기자 min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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