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는 지난 1월 시내 버스노선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한 바 있다. 이는 2007년 전면 개편 이후 9년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교육계에서는 천안고교평준화의 조기 정착을 위해 시외 학교들에 대한 버스노선 신설 및 증편을 줄기차게 요구했다.
특히 구도심에 위치한 중학교와 2007년 이후 신설된 중학교들에 대한 버스노선 개편요구도 고질적인 민원으로 제기된 만큼 교육계는 천안시 버스 개편안에 대해 큰 기대를 걸었다.
천안교육지원청도 천안시와 중·고등학교들에 대한 신규노선 신설과 증편을 위한 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물밑 접촉을 펼쳐왔다.
천안교육지원청은 가장 개선이 시급한 노선으로 백석산업단지~성정중 노선, 불당신도시~봉서·계광·서여중 노선, 서남부(신방동 일원)지역의 신방·용곡·새샘중 노선을 꼽았다.
또, 천안 북부지역의 경우 오성·성성·두정·천안북·천안·복자여중으로 신입생 배정이 가능함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한 노선 신설도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신부동 안서동 지역에서의 천성중 노선 역시 개편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지역에 거주하는 상당수 학생들이 불편한 대중교통환경으로 인해 학부모의 자가 차량을 이용해 등교하거나 사설승합차량을 이용하고 있어 시간적, 비용적 부담이 컸다.
하지만 천안시는 이번 버스노선 개편안의 주요 사항을 시내버스 미 운행지역, 신도시 신설노선, 집단반복민원, 도심권순환노선 등이라고 밝혀 사실상 교육계의 요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모든 요구 사항을 반영하기는 노선 조정 등의 한계가 있다”며 “학생들의 등하교 문제도 있지만 읍ㆍ면 단위의 교통 불편해소와 신도시 지역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안서동 거주 학부모 A(48·여)씨는 “내년에 아들이 중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벌써부터 통학여건이 불편해 걱정”이라며 “시내버스 이용객 중 학생들도 상당수인데 천안시가 이들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다음달 중으로 개편안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가진 뒤 3월 안으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천안=김경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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