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경규)는 13일 수소연료전지 택시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고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택시(이하 수소 택시) 시범운행을 시작한다.
환경부는 울산시와 함께 올해 수소 택시 10대를 우선 보급하고 내년 사안기에는 5대를 추가로 투입한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광주에도 수소 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울산시는 각각 수소 택시 구매보조금으로 2750만원씩 투입한다. 지역 택시회사 3곳은 차량 유지와 운행을 담당하며, 현대자동차는 차량의 사후관리(AS)를 지원한다.
울산이 국내 최초로 수소 택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는 수소차 양산 공장이 있는 도시이자, 국내 최대의 부생수소(석유정제과정 중에 생산되는 수소가스) 생산 지역이라는 점이 고려됐다.
이번 수소 택시 시범사업은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친환경차인 수소차의 경험 기회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수소차 사업 모델의 검증을 위해 환경부와 지자체, 자동차 제작사, 지역 택시회사가 손을 잡은 것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
이번 시범사업에 투입되는 수소 택시 차종은 2013년부터 세계 최초로 양산된 현대자동차의 ‘투싼ix’다.
수소차인 ‘투싼ix’은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 수소(연료)가 산소와 화학반응하여 물과 전기로 전환돼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차다.
수소차는 최소 몇십분 이상 충전을 해야 하는 일반 전기차에 비해 수소가스의 완충 시간이 3~5분으로 매우 짧으며, 완충 후 주행거리가 전기차의 2~3배인 415㎞에 이르는 장점이 있다.
한편, 환경부는 내년에 수소차 130대, 수소충전소 10기를 울산, 광주, 창원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세종=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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