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R&D 자금 9517억원 지원
2017년 중소중견기업의 성장단계별 기술혁신 및 글로벌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9,517억원의 기술개발(R&D) 자금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2017년도 중소중견기업 R&D지원사업의 내용이 담긴 통합공고를 통해 지원 내용과 일정을 발표했다.
공고에는 중소중견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은 총 21개로 예산규모는 9517억원으로 2016년의 9429억원 대비 0.9% 증가했다.
내년도 R&D 사업의 특징은 성과중심의 기업지원 강화다. 수출실적 유무보다 글로벌화 가능성, 수입대체 효과 등을 고려해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우대한다. 또 고용성과를 지속 창출하는 기업 및 R&D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하는 기업도 우대한다. 마지막으로 주력산업의 고도화, 신시장 창출 등 유망품목 범위 내 기업이 R&D 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전략적 자유응모 사업도 확대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을 축소하고, 성장단계별 체계를 고려해 차등화로 운영한다. 신청횟수를 연 1~2회에서 연 2~4회 또는 수시 신청으로 전환해 시장이 필요로 하는 시기에 지원키로 했다.
연간 동시수행 과제수를 2개로 제한하는 총량제 적용 예외사업을 2개에서 6개로 증가시켜 R&D 역량강화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통합공고를 시작으로 내역사업별 공고를 통해 지원대상, 지원내용, 지원조건 등을 상세히 발표할 예정이다. 1월부터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의 관계부처 합동설명회 및 지방중소기업청을 통한 지역순회 설명회, 온라인 설명회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해미 기자 ham723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