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학부의 특징에 대해서 전반적인 소개한다면?
▲우리 군사학부는 2005년에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래 현재까지 가장 많은 군 장학생을 배출한 학교입니다. 이는 학군제휴의 취지에 가장 충실하게 교육이 이루어졌고 성공적인 관리가 되어 왔다고 봐야 될 것입니다. 학생들과 교감하면서 졸업후에 이르기까지 지도하여 군에서 필요로 하는 군인다움과 최상의 전문성을 가진 인력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배출할 것이다.
-학생들의 진출률은 어떻습니까?
▲우리학교가 장학생만 최다가 아니고, 3사관학교 진학에서도 최다입니다. 민간부사관 선발로 입대하는 여학생도 역시 최고입니다. 저희들은 추정치나 가정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엔드 스테이트'를 가지고 실시간 통계자료로 우리학부 출신 학생들의 85%가 군으로 진출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3사관학교와 여군부사관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렇게 진출률이 높은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모든 전문대학들이 그렇겠지만 우리학교는 주문식으로 특화된 교육을 하되 기술자만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그 학생의 진출분야가 부사관, 장교인가에 따라 달리 관리하는 섬세한 교육과정을 운용합니다. 학생들의 능력을 일정수준에 맞게 도달시키려면 강하고 많은 양의 전문교육도 필요합니다. 반면에 학생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인성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관리도 학교의 책임입니다. 그래서 군사학부의 경우 간부로서의 체험적인 인성교육도 열심히 합니다. 아마 우리학교 졸업생의 진출률이 높은 이유도 학생들 스스로가 그런 군인의 가치를 알고 참 군인상을 목표 제시를 통해 간부로서의 자세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더 열심히 공부했고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고 보고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동기를 유발시켜야지 말에게 억지로 물을 먹일 수는 없는 법입니다.
-대학의 학과수가 많아서 장학생 비율이 높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우리대학의 군사학부 입학정원이 460명으로 다소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과별로 특화돼 총포광학과, 국방탄약과, 방공유도무기과는 우리대학에만 있고, 국방물자과는 전국에서 2개, 전투부사관과는 4개 대학만 있어 육본에서 요구하는 희소성과 다양성도 있습니다. 해군의 3개 학과는 금년에 신협약을 체결해 일정수준 이상 요건을 갖추면 총장 추천에 의해서 부사관으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특수성있는 학과로 구성되어 있고, 학군제휴에 비전이 있다고 보아 과감한 도전에 의해 11년간 군장학생을 가장 많이 배출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군 간부 특히 부사관의 직업성에 대해 대단히 긍정적으로 보았고 군에서 필요로 하는 간부들을 배출한다는 자부심으로 시설과 장비, 우수 교수초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 학교가 3사관학교에 9년간 가장 많이 진학시킨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2016년(54기) 3사관학교 전체 합격자 550명(4년제 대학 374명(68%), 2년제 대학 176명(32%))중 우리대학은 30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여 336개 대학 중(4년제 대학 포함) 전국에서 최다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엄격한 심사기준에 맞추어 선발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는 노하우와 다양한 경험의 축적과 학생들이 하고자 하는 노력이 뒷받침되어 명실상부한 군사학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