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의 효율적인 광역대중 교통체계 구축 등을 위해 지난달 출범한 ‘행복도시 광역 BRT 개선기획단’이 발족 후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행복도시건설청과 충청권 4개 광역지자체(대전·세종·충남·충북), 청주시, 공주시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는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교통협의회’가 지난 6일 대전시청에서 열렸다.
광역교통 협의회는 행복도시 광역도시권을 대중교통 중심의 편리한 광역 생활권으로 구축하기 위해 행복도시건설청과 과 충청권 광역ㆍ기초 자자체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이다.
이날 협의회에는 위원장인 행복청 안시권 차장을 비롯해 행복청 기설시설국장, 대전시교통건설국장, 충남 도로교통과장, 충북 균형건설국장, 청주시 대중교통과장, 공주시 안전산업국장 등이 참석했다.
광역교통 협의회에 앞서 대전시 송석두 행정부시장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광역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교통 협의회에서 많은 노력을 해주기를 기대하며, 국내 모범이 되는 협의체로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협의회에서는 광역권의 주요 간선 대중교통 수단인 광역 BRT를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할 연구추진 방향을 보고받았다.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교통협의회 운영규정과 세종ㆍ대전ㆍ청주ㆍ공주간 통합 요금과 환승 체계 도입 방안, 대중교통 공동생활권을 구축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각 기관은 이번 광역교통 협의회에서 논의된 신규ㆍ증차노선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충분히 검토해 시민들이 느낄 수 있는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광역교통 협의회는 매 분기 1회 정기적으로 개최해 광역교통과 관련한 현안들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효율적인 광역대중 교통체계를 마련해 행복도시 광역도시권이 하나의 공동 생활권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논의할 계획이다.
안시권 행복청 차장은 “광역도시권을 통합된 대중교통시스템으로 묶는 것은 행복도시 건설 초기 광역도시계획 및 개발계획에 이미 포함된 목표이며, 각 지자체와 잘 협의해서 우리나라 국토 중심지역에 새로운 광역도시권 형성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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