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단절 전 교통량에 견줘 미흡, 추가 요구
정치권 노선 증편 및 수서발KTX 정차 추진
“호남고속철이 서대전역을 거쳐가야 호남과 충청이 상생한다.”
“호남선KTX가 익산까지만 운행돼 목포에 가려면 익산이나 오송역에서 환승해야돼서 불편합니다.”
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의 개통이후 서대전역을 이용한 호남행 탑승객은 익산까지만 갈 수 있었다.
광주와 목포까지 갈 수 있던 열차는 익산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광주와 목포에서 오던 출향민들은 익산이나 오송역에서 환승해서 되돌아와야 했다.
그러나 서대전역은 이제 더는 호남 지역과 단절됐던 고립무원의 신세를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속철도(이하 KTX)가 서대전역을 지나 목포와 여수까지 달릴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단, 8편에 불과하지만, 단절됐던 호남과 충청 간의 교류를 다시금 재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노선 연장운행의 의미는 결코 작지 않다.
30일 새누리당 이은권(대전 중구)·정용기(대전 대덕) 의원실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전북 익산에서 끊어졌던 서대전역 경유 KTX가 광주를 거쳐 목포, 여수까지 운행된다.
호남선KTX 개통으로 서대전역 경유 KTX의 노선이 익산까지로 국한된 지 1년 6개월여만이다.
그동안 서대전역사 일원을 비롯해 대전에서는 호남과의 직접적 교류의 단절로 인한 교통 불편이 적지 않고, 상권의 황폐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노선의 연장을 요구해왔다. 호남과 충청 간 상생발전도 저해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지역의 요구를 감안, 지난 28일 열린 선로배분 심의위원회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늘리고 일부 열차의 운행 구간을 연장키로 했다.
심의에서는 용산에서 출발해 서대전역을 거쳐 익산까지만 운행했던 열차를 하루 4차례씩 각각 목포와 여수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익산까지 운행하는 열차를 2편, 서울역에서 출발해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열차 2편 등 모두 4편을 추가됐다.
대전시는 이번 조치로 호남과의 직접적 교류가 재개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개통 전 62편이나 됐던 교통량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이기에 지역 상권을 다시금 복원시키기란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다.
서대전역사 앞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김모(54)씨는 “서대전역에 열차가 많이 다닐때랑 비교하면 손님이 70% 가량 줄었다”면서 “목포 등으로 다시금 열차가 다니게됐다는 것은 반가울 일이지만, 경유하는 열차편이 이전보다는 적어서 예전처럼 돈 벌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 때문에 정치권은 경유 고속철의 수를 증편하는 것과 함께 다음달 개통하는 수서발 KTX의 서대전역 경유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이은권 의원은 “이것(일부 증편)이 끝이 아니다”라며 “더 많은 열차가 서대전역을 경유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의원도 “국토부, 코레일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열차편이 더욱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수서발 KTX 노선에 서대전역 경유 누락과 관련 (운영회사인) SR은 고속철도 운영 면허만 국토부에서 승인 받았다는 설명인데, 면허는 추가로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냐. 국회 국토위 차원에서 계속 요구하겠다”고 했다. 강우성·송익준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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