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의회와 충북도의회가 24일 충남도청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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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충남도청서 합동기자회견 반대성명 발표
공무원 교통편익 위한 세종역 집단행동 예고
철도시설공단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에 KTX역 신설을 검토하자 충남북이 함께 반발하고 있다.
충남도의회와 충북도의회는 24일 충남도청에서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양 도의회는 세종역 신설은 인근 공주역과 오송역 이용객을 감소시켜 충청지역 균형 발전을 해치고 저속운행으로 KTX가 고속철로서의 제 구실을 못할 것이라고 집단반발을 예고했다.
윤석우 충남도의장은 “충청권 국가발전 열망을 담은 공주역과 오송역은 국토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며 “세종역 신설은 KTX도입취지를 크게 훼손할 뿐 아니라 충청권 공생, 균형, 상생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양희 충북도의장도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편익을 위해 세종역을 신설한다는 공약과 논의는 즉각 백지화되어야 한다”며 “충청권의 합의 없이 세종역이 신설된다면 충남북의 심각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최근 ‘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들어갔다. KTX 공주역과 충북 오송역 사이에 세종역을 신설하는 것이 골자다.
양 도의회가 문제로 삼는 것은 공주역과 오송역 거리가 44㎞에 불과한데 세종역이 또다시 들어서면 이 구간 KTX역이 3개로 늘어나 저속운행이 불가피해진다.
3개 역의 거리가 각각 16㎞와 28㎞ 이내로 반분되는데 2013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KTX 적정 역간 거리 57㎞, 최소 42.7㎞에도 어긋난다.
KTX 세종역이 신설되면 인접한 공주역과 오송역의 역세권 개발이 어려워지는 등 경쟁력 약화를 양 도의회는 우려하고 있다. 그동안 세종시의 중앙부처 공무원들과 민원인들이 양 역을 이용해왔다.
특히 충청권 균형발전을 깨뜨리고 광역자지단체 간 갈등유발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당초 세종시 관문으로 오송역을 만들면서 지역을 설득했었다. 호남선 KTX 전용선로 건설 당시 세종시와 연계를 명분으로 경부와 호남선 분기역으로 오송역을 결정했었다.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 의원의 총선공약으로 시작됐다. 이해찬 의원이 당선되고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8월 세종시 신설 검토에 들어갔다.
세종시에서는 2030년 인구 80만 명이 예상돼 수요자 편의와 대전 북서부 시민들의 이용편익을 내세워 찬성하고 있다.
내포=맹창호 기자 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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